충남교육청, 교육전문직 전형 및 인사 쇄신안 발표
충남교육청, 교육전문직 전형 및 인사 쇄신안 발표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3.02.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각층의 의견을 반영한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전문직 전형 실시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은 최근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교육전문직 전형을 투명하고 공정한 전형을 통해 현장에서 교사 본연의 업무에 충실한 교사가 우대받을 수 있도록 대대적으로 쇄신한다고 21일 밝혔다.

▲ 승융배 부교육감

우선 전형 관리 방법의 경우 문제가 됐던 보안 강화를 위해 경찰청 협조와 전문 보안업체 위탁을 통해 수능시험에 준한 24시간 보안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출제와 선제를 이원화해 출제문항의 외부유출을 사전에 차단하며 특히 출제 및 선제 위원의 50% 이상을 외부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원장 역시 외부위원으로 함은 물론 출제위원 원아웃제를 시행, 한번 출제에 참여한 위원은 다시는 출제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해 사전 담합 개연성을 완전히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관적 평가 가능성이 제기되는 면접 전형은 전국 최초 1차 면접과 2차 면접으로 구분한 후 1차 면접은 교직단체, 언론기관, 도의회 등 외부 기관 추천위원을 포함, 100% 외부위원으로 위촉하여 실시하고 2차 면접에서는 초․중등 교차 후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하여 면대면 평가에 따른 문제점과 의혹을 완전히 불식시킬 예정이다.

개인적 친분, 학연, 지연 등의 개연 가능성이 제기된 현장평가(실사)는 완전히 폐지, 기존 4단계 전형을 3단계 전형으로 축소하여 현장의 부담을 완화하고 대신 1차 서류전형을 30%로 확대한 후 각종 연구실적 수상경력에 대한 가산점을 과감히 폐지하는 대신 담임교사, 보직교사 경력을 우대하고 동료평가와 학생평가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응시 자격을 현재 17년에서 교감 자격과 동일하게 20년으로 상향조정해 교육전문직 전형에 대한 잘못된 과열현상을 불식시키도록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자체 검증 시스템 강화를 위해 전문직 전형 사전 사후 감사를 실시하고 현재 업무 전결권자인 교육정책국장을 부교육감으로 상향 조정하여 관리 책임을 강화한다.

교육전문직의 관리 감독을 대폭 강화한다. 전문직 합격이 고속 승진 보장이라는 지적을 불식시키기 위해 전문직 임용 후 업무 수행 능력이 부족한 경우 즉시 교사로 복귀시키며 신규 임용 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격증 취득과 상관없이 7년 이상 근무를 의무화하여 전문직이 승진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지 못하도록 인사 관리를 강화한다.

이러한 교육전문직 전형 쇄신과 함께 3월 정기인사에서 뼈를 깎는 자성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새롭게 변화하기 위해 대대적인 인사도 단행한다. 우선 사건 연루자는 최종수사 결과 발표시까지 발령을 유보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엄중한 상응 조치를 할 예정이며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업무담당 장학사, 장학관, 해당 과장은 물론 교육정책국장까지 모든 업무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그 책임을 물어 인사조치한다.

또한, 분위기 쇄신을 위해 본청 과장 및 지역교육청, 직속기관 기관장 인사를 대폭 단행하고, 특히 교육전문직 전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원정책과 소속 교육전문직의 인사 조치는 물론, 본청 장학관도 실무능력 중심으로 대폭 교체할 예정이다.

승융배 충남교육청 부교육감은 추후로도 부도덕한 교직원의 비리로 인해 교육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교육현장에서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있는 대부분의 충남 교직원 모두를 욕되게 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 이를 결코 좌시하기 않고 끝까지 발본색원(拔本塞源), 그 책임을 철저히 물을 것이며, 특히 비리를 저지른 자에게는 법과 규정이 정하는 최고의 처벌과 함께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강력하게 시행할 것을 약속하였으며

특시 이번 교육전문직 전형 및 인사 쇄신과 함께 도민과 교육가족의 질타를 받들어 환골탈태(換骨奪胎)함으로써 진정으로 거듭나는 모습으로 더 이상 동요하지 않고 흔들림 없이 교육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