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 조기건설 촉구 기자회견
이재선, 대전도시철도 2호선 조기건설 촉구 기자회견
  • 최온유 기자
  • 승인 2013.10.03 20: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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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편의를 위해서..

지난 2일 대전시민단체 연대회의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기종 및 건설 방식에 대한 최종 결정을 민선 6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또한,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의 최종 결정을 무리하게 결정한다면 심각한 부작용은 물론 시민들의 동의도 얻어내지 못 할 것”이리고 주장했다.

▲ 이재선 이사장
이에 대해 이재선 전 국회보건복지위원장 ((사)역동적인 대전포럼 이사장)은 그러나 대전시민단체 연대회의가 의견을 낼 수는 있으나 민선 6기에서 건설방식에 대해 재검토를 하여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타도시 대비 도시 경쟁력차원에서 적절치 않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재선 이사장에 따르면 그 간 대전시 차원에서 다각도의 의견 수렴과정 등을 거쳐 왔다는 점 , 이미 시민들 사이에 도시철도 건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 대전의 중장기 교통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대중교통 수단을 획기적으로 살리는 효과가 있다는 점,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더 이상 지연 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지상고가 경전철를 선택한 대구시의 경우를 보더라도 대전과 비슷하게 시작하였는데 벌서 3호선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지 않은가 라고 반문 하며 나아가 총 사업비 1조 3617억 원의 초대형 건설사업으로 1년만 지연되더라도 인건비 및 자재비 상승 물가변동 등으로 연간 약 1,000억원 상당의 손실이 발생 한다는 점도 부담이라는 지적했다.

게다가 도시철도는 모든 노선을 지하화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건설비용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방식이든 거기에 따른 장 · 단점이 있는 것인 만큼, 민선 5기 시장으로서 시민들에게 떳떳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하여 왔다면 지상고가 방식이든 노면방식이든 선택해서 추진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편의를 조속히 해결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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