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최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Prestige College, Almaty Polytechnic College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의 일환으로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교육 교류를 확대하고 글로벌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됐다.
대전과기대 대표단은 두 교육기관과 △전문교육 과정 공동 개발 △학생·교직원 교류 △글로벌 직업교육 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또 대전과기대는 알마티 현지의 주요 유학원인 알마티 유학원, 스터디맵 유학원, 한신어학원을 방문하여 유학생 유치 및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 체결을 논의하고 향후 한국 유학 안내 프로그램 공동 운영, 학과 연계 맞춤형 유학생 상담 지원, 안정적인 유학생 관리 시스템 마련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용재 국제협력센터장은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교육 허브로 성장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번 협의를 통해 양측 간 교육 협력의 실질적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며 “유학생 유치뿐 아니라 글로벌 현장 실습,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앞으로도 중앙아시아 지역 교육기관 및 유학원과의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교육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