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의원, 광고분야,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심각
성완종 의원, 광고분야,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심각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3.10.15 14: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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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0대 광고대행사 중, 8개가 대기업계열
광고분야의 대기업 일감몰아주기가 도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 성완종(새누리당, 충남 서산태안)국회의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성완종(새누리당, 충남 서산태안) 의원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광고산업통계’와 한국광고협회의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10대 광고대행사 중 8개가 대기업계열사이며, 이들 기업이 그룹소속 광고대행사에 일감을 몰아준 비율이 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10대 대행사 중 무려 8곳이 대기업계열이었는데, 지난 한 해 대기업계열 광고대행사들이 그룹 계열사 광고물량의 평균 86%(2조 794억원)의 일감을 맡은 것으로 나타났다. ※LG그룹은 광고대행계열사가 2곳임(에이치에스애드, 엘베스트)

◂국내 7대 대기업의 광고 물량 몰아주기 현황
단위: 천원, %

대행사

유 형

7대 대기업 계열 대행사(%)

합 계

삼성

현대자동차

LG

롯데

SK

한화

두산

계 열

대행사

733,292,630

299,130,473

376,534,094

274,065,911

247,327,404

92,362,598

56,765,186

2,079,478,296

98.8%

79.1%

77.3%

78.0%

80.1%

98.8%

99.4%

86.0%

기 타

8,788,566

79,144,478

110,808,735

77,379,473

61,448,467

1,100,137

314,070

338,983,926

1.2%

20.9%

22.7%

22.0%

19.9%

1.2%

0.6%

14.0%

합 계

742,081,196

378,274,951

487,342,829

351,445,384

308,775,871

93,462,735

57,079,256

2,418,462,222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5대 매체(지상파TV, 케이블TV, 라디오, 신문, 잡지) 취급액 기준

특히 삼성그룹과 한화그룹은 계열기업 광고 물량의 98.8%를 그룹소속 광고대행사에 몰아준 것으로 나타났다.

성 의원은 “전 세계에서 재벌이 광고대행사를 소유하고 있는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고 지적하고,“광고산업은 물류, 시스템통합(SI)와 함께 일감몰아주기가 심각한 대표업종이니 만큼, 광고업계에 팽배해있는 대기업들의 일감몰아주기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공정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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