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희망마을 비전 나누기
충남도, 희망마을 비전 나누기
  • 최온유 기자
  • 승인 2013.11.0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마을만들기 충남대회… 사업 추진성 공유·홍보

충남도는 1일부터 이틀간 홍성 홍주문화회관에서 살기 좋은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의 추진성과 공유와 홍보를 위한 ‘제1회 마을만들기 충남대회’를 개최했다.

▲ 제1회 마을만들기 충남대회
충남도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충남지역본부, 농협 홍성군지부 등의 후원을 받아 홍성군이 주관해 열린 이번 대회는 지역 내 마을만들기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안희정 지사와 도내 희망마을・마을기업・농촌체험마을 리더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강연과 시군별 마을발전계획 경진대회, 분임토의, 사례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안 지사는 첫날 열린 개막식에서 “우리 농어촌은 현재 시장 개방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으나 다함께 힘을 모아 실천해 간다면 성과와 보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을 만들기 성공은 주민 참여가 가장 중요한 만큼 지역주민과 함께 계획을 세워 살기 좋고 살고 싶은 마을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대회 첫날은 충남도 희망마을 만들기 주요성과와 향후 비전에 관한 기조발제 강연에 이어 시군별 1개팀씩 참여해 마을발전계획 경진대회가 진행됐다.

이어 참석자 전원이 문당 마을과 거북이 마을 등 홍성군 내 희망마을 관련 지역으로 분산 이동해 마을별 문화행사와 체험, 마을잔치 등을 통한 교류활동을 벌였다.

둘째 날 행사에서는 마을만들기 분야별 활동사항 공유를 위해 마을문화, 지역경제, 도농교류, 농촌교육 등 7개 주제별로 홍성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등 민간단체 주관으로 분임토의와 사례발표가 진행된다.

이번 대회에서는 연계행사로 시·군별 대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 운영사례 및 생산물품 전시도 함께 실시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