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조종인력 수요는 갈수록 증가·국내 교육훈련 인프라 부족
전 세계적인 항공조종인력난 심화로 조종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원활한 조종인력 수급 지원을 통한 항공운송산업의 지속성장 기반 확보를 위해 한국공항공사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계 항공시장은 에어버스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31년 까지 연평균 4.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아태지역은 2031년 시장점유율 32%로 세계최대 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태지역은 2013년까지 약 9,618대의 신규항공기 투입으로 연간 8~9천명의 조종 인력 부족이 예상된다.
이처럼 항공조종인력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조종인력 양성사업은 ▲항공조종인력 저변 부족 ▲고등훈련 프로그램 부족 등 조종인력양성 프로그램 미흡 ▲항공조종인력 저변확대를 위한 교육훈련 인프라 부족 ▲비행교육훈련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요구수준 차이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교육훈련 인프라 부족이 국내 조종 인력 양성의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민간 비행교육훈련용 비행장은 4곳에 불과하고,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울진비행교육훈련원도 공역, 기상, 관제 등의 이유로 당초 계획인 연간 140명 양성의 30%에 불과한 40명 수준의 수료생만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7개 대학교가 신규로 항공운항학과를 개설하나 비행장 및 항공기를 갖춘 학교가 전무해 자칫 이론만 배우다가 졸업할 처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사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용객이 없어 텅텅 비어버린 지방공항을 훈련용도로 지원하고 공사의 사업 참여를 통해 교육훈련 비용 절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표준화된 비행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 및 지원하고, 우수 조종인력의 양성을 위한 ‘항공사 취업 연계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박 의원은 “조종인력 사업은 많은 비용과 장기의 교육기간이 소요되므로 미래 조종인력 수급 문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인 계획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하다”며 “비행교육훈련 지원을 통한 국내 조종인력 저변 확대에 한국공항공사가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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