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2013 행정사무감사 방향 공개
충남도의회, 2013 행정사무감사 방향 공개
  • 최온유 기자
  • 승인 2013.11.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의회와 집행부 위민행정 동시 평가 가능

충남도의회(의장 이준우)가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방향을 각 상임위별 공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 이준우 의장

이에 따라 각 상임위에서는 이미 설정된 도정과 교육행정 현안사항에 대한 요구자료와 도민이 제보한 민원사항, 5분발언과 도정질의 등을 기초로 감사방향을 설정하고 이르면 다음달 초까지 모두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의회가 이처럼 최초로 감사방향을 미리 공개하는 것은 도민의 관심 또는 청원사항에 대해 행정사무감사 현장에서 집행부의 업무추진상황을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도민과 함께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는 도민의 도의회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고 의회에 대한 이미지 등 긍정적 평가와 함께 수감기관은 공개된 감사방향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준비할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모두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다.

충남도의회 모 의원은 “그동안 의회는 지역현장에서 도민의 목소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집행부에 대변해 왔으며 이것이 집행부에서 얼마나 반영됐는지 도민과 함께 검증해 나가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도민은 충남도, 충남교육청, 출연기관과 의회가 도민의 목소리를 정책집행에 얼마나 반영했는지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 셈이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순탄치 않음을 예고했다.

또한,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공개감사를 통해 도민으로부터 찬사를 받을지 질책을 받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집행부와 의회 모두 감사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준우 의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집행기관의 주요정책에 대한 평가의 자리가 될 것이므로 210만 도민의 많은 관심과 함께 좋은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부실감사나 연례행사성 감사가 아닌 내실 있는 감사가 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이번 감사를 통해 2014년도 예산편성 심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충남도의회는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 또는 특정사무에 대해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이 시정될 수 있도록 해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