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오사카한국교육원과 유학생 유치 및 국제교육 협력 강화
한밭대, 오사카한국교육원과 유학생 유치 및 국제교육 협력 강화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6.01.0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한밭대학교-오사카한국교육원 상호협력 협약식
국립한밭대학교-오사카한국교육원 상호협력 협약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한밭대학교는 일본 오사카한국교육원과 유학생 유치 및 국제교육 협력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글로벌 고등교육 환경 속에서 한국 유학에 대한 접근성과 이해도를 제고하고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유학생 유치 및 공동 홍보 협력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콘텐츠의 공동 개발 ▲관련 분야 인적 교류 확대 ▲연수 및 학술교류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한밭대는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학습 수요를 반영해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문화 교육 중심의 한국어 교재’를 오사카한국교육원에 기증하며 이번 협력의 실질적인 출발을 알렸다.

해당 교재는 단순한 언어 습득을 넘어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생활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적 이해도 제고와 학습 몰입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용준 총장은 “이번 협약은 한국어·한국문화 교육과 고등교육을 연계한 국제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교육 콘텐츠 공유와 인적 교류 확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글로벌 교육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밭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한 유학생 유치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한국어 교육과 연계한 진학 프로그램, 단기 연수 및 교류 사업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재외 한국교육원 및 해외 교육기관과의 전략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