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6.02.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광진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성광진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이 3일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전시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교육감 재도전에 나선다.

이날 성 예비후보는 예비후보등록 후 “현재 학교 현장은 교권이 무너지고 선행학습 확산으로 공교육의 실효성이 떨어지는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며 “학교 현장을 바로 세우는 데 교육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교육 현안과 관련 보수·진보 구도로 접근하기보다 교권 붕괴와 공교육 경시 문제를 교육 전반의 공동 과제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선행학습과 사교육 확산으로 학교 수업의 권위가 약화되고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와 교실 질서가 동시에 흔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공간이 아니라, 아이들이 존중과 배려, 협력을 배우는 공동체”라며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운영과 교육자치의 실질적 회복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성광진 예비후보는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대전 전역의 교육 현장을 방문하며 교사·학부모·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현장 중심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성광진 예비후보는 30여 년간 교단에 몸담으며 교육 현장을 경험했고, 이후 전교조 대전지부장과 시민사회 활동을 통해 지역 교육 현안 해결에 참여해 왔다.

또 대전교육연구소를 설립해 동서부 교육 격차, 사교육비 문제, 저출산과 교육 문제 등 지역 교육 의제에 대한 연구와 정책 제안을 지속해 왔으며 현재 전국교육자치혁신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