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9년 연속 '최우수'
예산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9년 연속 '최우수'
  • 박영환 기자
  • 승인 2026.02.0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및 기관 특성 반영한 서비스 제공 등
예산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및 9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기념촬영

[충청뉴스 박영환 기자] 예산군은 2025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을 획득해 9년 연속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자치단체 등 총 308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활동과 성과, 민원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군은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관 특성을 반영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에서 강점을 보여 전국 상위 10%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인정받았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생각함’ 설문조사를 통해 외국인 민원인을 위한 실시간 언어 통·번역기 시책을 발굴하고 지역 인구 특성을 반영해 누구나 이용하기 편한 설계(유니버설디자인)를 적용한 민원서식대와 동네북쉼터를 조성하는 등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쓴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법적 대응 전담부서 지정 △전수 녹음 및 권장 통화시간 설정 △출입 제한·퇴거 조치 교육 △특이 민원 발생 대비 훈련 등을 추진했으며, 민원 응대 역량 강화를 위해 주민만족도 및 전화친절도 조사, 친절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아울러 민원인 편의를 위해 △취약계층 배려창구 운영 △민원인 편의용품 구비 △사전심사 청구제 및 한 번에 처리(원스톱) 서비스 제공 △장애인 편의기능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 점도 우수한 성과로 인정받았다.

군 관계자는 "항상 민원인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