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의원, 코레일 국감서 '호남선 KTX 문제점' 집중 제기
이장우 의원, 코레일 국감서 '호남선 KTX 문제점' 집중 제기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5.09.22 15: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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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역 경유노선 신설 및 서대전-논산간 직선화 조기 시행 촉구

새누리당 이장우 국회의원(대전 동구)이 22일 철도공사 국정감사에서 호남선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고, 곧바로 광주 송정까지 운행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철도공사의 안일한 대처에 대해 시정을 촉구했다.

▲ 새누리당 이장우 국회의원
이 의원은 코레일 운행 효율성과 경제성을 따지면 국토부의 KTX 호남 신선의 운행계획은 호남의 정치권력에 굴복하여 호남선KTX의 BC가 0.43으로 낮게 나왔음에도 건설한 것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대표적 사례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문제의 발단은 코레일이 올해 초 국토부에 제출한 '호남고속철도 운영계획'에서 열차의 22%가량은 서대전역을 경유하도록 하는 내용이 공개되었기 때문에 표출되었다고 밝혔다.

당초 코레일이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 편수를 62편에서 82편으로 20편 늘리는 대신, 이 중 22%(18편)를 '서대전역 경유'로 변경하는 운행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안이 변경된 이유가 무엇이냐고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서대전 경유에 대해 호남은 '저속철' 논리로 일관되게 반대, 충북은 자칫 오송역 활성화에 저해 요소로 작용할까 싶어 호남편을 들어 왔고, 대전은 운송 효율과 지역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바 있다.

국토부와 코레일의 안일한 대응과 소극적인 태도가 지역갈등과 고속철 운행의 비효율성을 초래 늑장대처로 지자체 간의 갈등만 부추기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는 정부 정책이 중심을 잡지 못해 사회 갈등의 확산되고 우리 사회 고질적 병폐인 지역갈등을 부채질하고, 엄청난 국가적 손실을 발생이 예상된다며 사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불필요한 갈등 요소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호남고속철 운영계획과 관련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여 근본적인 원인 해소와 갈등 조정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시간 단축이라는 고속철의 기본 기능과 이용 주민의 편의를 고려하는 합리적 해법은 얼마든지 있다면서 신설 노선과 대전을 연계할 다각적 보완책 모색을 강하게 촉구했다.

대전·충남과 호남권 이동편의를 위해 익산역에서 KTX 연계환승이 편리하도록 조치하고, ITX-새마을 등 일반열차도 증편에도 관심을 촉구했다.

또한 국토부와 코레일은, 대전지역민의 편의를 위해 앞으로 서대전역 경유 호남고속철 운영을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증편시켜 서대전역을 살려야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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