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지방분권의 의의와 필요성’ 강연회 개최
유성구, ‘지방분권의 의의와 필요성’ 강연회 개최
  • 최주민 기자
  • 승인 2016.04.2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직원대상 지방분권 바로알기 강사 안성호 교수
대전 유성구(구청장 허태정)는 21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소속 공무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분권 공감대 확산을 위한 ‘지방분권 강연회’를 개최했다.
▲ ‘지방분권 강연회’를 개최한 가운데, 안성호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강의 중 (사진제공- 유성구청)
이날 강연은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공무원의 지방자치 의식함양과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안성호 교수(대전대학교 행정학과, 한국지방자치학회 고문)가 강사로 나서 ‘지방분권의 의의와 필요성’을 주제로 2시간 동안 진행했다.

강의내용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의의 ▲선진 지방분권 추진사례 ▲우리나라 지방분권 정책의 성과와 한계 ▲지방분권 개헌의 필요성 등으로 막연한 지방분권에 대한 손쉬운 이해를 도왔다.

구 관계자는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화 됨에 따라 중앙정부의 노력만으로 지역 사회의 문제에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다”며, “주민과 밀접한 기초자치단체로서 지역의 문제를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등 주민들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정책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성구는 주민참여예산제와 구민배심원제 시행, 동 마을축제 실시, ‘자치분권 촉진 및 지원 조례’ 제정,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하는 등 지방자치 역량 강화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