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 교육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 교육
  • 김남숙 기자
  • 승인 2017.10.1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발달장애인 관련 법률 이해 및 인권보호 등 교육 실시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황화성) 충청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김광선)는 충남지방경찰청과 13일 도내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관련 법률 이해 및 인권보호’ 교육을 실시했다.

13일 경찰청 2층 교육센터에서 진행된 교육에는 도 경찰청 및 관내 15개 경찰서의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 4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충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 교육

이번 교육은 ‘발달장애인 전담 조사과정’으로, 김광선 충남발달센터장의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중앙발달장애인지원센터 노문영 권익옹호팀장의 ‘성년후견제도 및 공공후견지원사업에 대한 이해’, 명노연 권익옹호팀 과장의 ‘발달장애인 권익옹호 및 인권보호’ 등이 다뤄졌다.

김광선 충남발달센터장은 “이번 교육으로 도내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과 일선 수사경찰들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권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발달장애인 권리구제 및 권익옹호 활동에 주도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2015년 11월부터 시행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달장애인법」)」에 따르면 각 경찰서장은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관을 배치하고 정기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경찰청은 법 시행 직후 일선 경찰서 과 단위로 전담경찰관을 1명 이상 지정하도록 했고, 현재까지 전국에 2,400여 명을 배치했다.

충남발달센터는 「발달장애인법」에 의해 지난 4월 개소,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11,700여 명의 발달장애인에 대해 전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재활 등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 연계를 돕고 있다.

또한 피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현장조사 동행과 보호, 공공후견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경찰과의 원활한 업무협력을 위해 지난 3월 충남경찰청과 발달장애인 권익옹호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