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량 제어 ICT 접목된 하수도 운영기술 소개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는 환경공학과 4년 남우현(27)씨가 발표한 학술논문이 최근 해외학술지(SCIE급)인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에 등재됐다고 19일 밝혔다.

남씨의 논문은 ‘하수관로 토구에서 전기전도도가 결합된 유입유량조절창치를 이용한 하수량의 제어’라는 주제로 발표됐으며, 남 씨 외 2명의 학생이 함께 팀을 이뤄 본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학부교육선진화육성사업(ACE)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논문읽기 콜로키움’의 지원비를 받아 진행됐다.
남씨의 논문은 도시의 합류식 하수관로의 토구에서 강우시 월류수가 하천에 배출됨으로써 비점원오염물질로 오염시키거나, 우수토실의 과대한 설계를 통해 다량의 우수 및 하수가 차집관로에 유입되는 것에 대한 하수처리장의 유량 증가를 감소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수위와 전기전도도 센서가 부착된 전동식 유입유량장치를 토구에 설치해 적정한 수질배출기준에 해당하는 전기전도도를 장치의 제어부에 입력시킴과 동시에 실시간 토구에서 배출되는 하수의 수질을 모니터링하는 등 수질고려를 통한 하수량을 제어하는 ICT가 접목된 하수도 운영기술도 소개했다.
임봉수 지도교수는 “이번 성과는 학부학생들이 1년 동안 하수도 현장의 열악한 환경임에도 불구, 자기 전공분야에 대한 흥미와 자부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노력한 연구결과이자 학습동아리 활동의 좋은 모델을 보여준 결과”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