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사장 인사, 대전 출신 몇 명 될까?
공기업사장 인사, 대전 출신 몇 명 될까?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7.11.0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대론 재연 우려...전문성 갖춘 지역 출신 인재 기용 필요”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장과 공기업 사장 인사를 앞둔 가운데 대전 충남출신 인사는 몇 명이 기용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30개 공공기관 중 기관장이 임기 만료나 사의를 표명한 기관은 50여 곳이고, 올해 임기 만료되는 곳은 1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공공기관장과 공기업 사장은 공모 절차를 통해 임명추천위원회가 후보를 추천하면 장관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 자료사진.

이런 가운데 일부 공기업 사장의 경우 여권 정치인 또는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 몸 담았던 인사들이 유력하다는 내정설이 돌고 있다. 청와대에는 정치인들이나 캠프에 관여했던 인사들이 한 자리를 얻기 위해 정부 실세에 줄을 대기 위해 힘쓴다는 얘기도 들린다.

따라서 정부가 어떤 기준을 갖고 언제 공공기관 기관장 인사를 단행할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과거 대다수 공기업 사장 자리를 대선 공신 등 ‘낙하산 인사’들이 차지하면서 대표적 적폐로 꼽혀 왔다. 억대 고액 연봉에도 불구 능력과 자질 부족뿐 아니라 각종 비리에 연루되는 등 지탄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공공기관장 ‘낙하산 임명’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문가들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기관장과 공기업 사장에 대한 인사는 철저한 검증을 통해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인사를 임명해야 하며, 이것이 적폐로 규정한 과거 '낙하산식' 인사를 답습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성주 前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수백조가 넘는 기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에 내정된 것과 관련, 과거 정부의 적폐인 '낙하산' 인사를 청산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야권에서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를 임명함으로써 공직을 대선승리의 전리품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전문성과 함께 지역 인재에 대한 배려, ‘탈정치인화’도 중요하다.

대선캠프에 몸담았던 인사들에 대한 ‘보은인사’, 코드인사 시비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해당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 근무하며 전문성을 갖춘 내부 인사를 과감하게 발탁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지역인재 배려 차원에서 전문성을 갖춘 지역 및 지역대 출신들의 과감한 기용하는 모습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대전충남의 경우 문재인 정부의 정부각료와 청와대 인사에서 ‘호남인사 중용’에 밀려 ‘푸대접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대전광역시의 경우 장관 1명도 배출하지 못했고 충남은 송영무 국방장관 1명으로 만족해야만 했다.

대전시민 이 모씨(45‧ 대전 서구 둔산동)은 “문재인 정부가 내각과 청와대 인사에 이어 공공기관장이나 공기업 사장 인사에서도 ‘대전충남 홀대’가 재연된다면 허탈감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며 “서운함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표심으로 나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전시에는 여당출신 박병석(5선),이상민(4선),박범계(2선),조승래 초선 국회의원과 세종 이해찬(7선) 충남천안 양승조(4선),박완주 (2선),아산 강훈식 초선, 당진 어기구 초선,논산,금산,계룡 김종민 초선 국회의원등 총 10명의 국회의원 선수가 28선 이나되고 있어 이번 공기업 인사 과정에서의 정치적 영향력 발휘가 절실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