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최교진 교육감, '특화된 세종 교육자치 실현' 최선
〔인터뷰〕 최교진 교육감, '특화된 세종 교육자치 실현' 최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04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의 삶의 질과 교육성취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일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본격적인 지방교육자치시대에 맞춰 세종시에 특화된 교육자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세종자치학교, 학교 사업선택제, 북부교육지원센터, 고교학점제 등 세종시에 특화된 교육자치를 실현하고, 학교가 본연의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타운홀미팅, 세종교육정책 포럼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국정과제 등과의 연계 및 실천 내용을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맞춤형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학생의 삶의 질과 교육성취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최교진 교육감을 만나 지난 해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1. 지난 1년 동안의 성과를 꼽는다면 ?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혁신학교를 운영(10교)하고, 혁신학교 운영 경험을 공유·확산하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교육의 학교모델 창출을 통해 세종 학교혁신을 확산시켰다.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선도학교 운영(14교), 학교행정지원사이트 개설 및 공문없는 날을 주1회로 확대하는 등 학교 현장과 밀착한 지원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가 가르침과 배움에 집중하도록 하였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 및 상향평준화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학생의 진로전공 탐구역량을 강화하고 자유학기제와의 연계, 중학생의 참여까지 확대하였다.

자유학기제는 3학기 자유학기 모형(디딤학기-자유학기-이음학기) 추진을 통해 자유학기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내실 있는 운영뿐만 아니라 일반학기와의 연계성을 확보하였다.

‘이동식 안전행복버스’ 운영(유‧초 1~3학년 대상, 5,664명 이용), 체험형 안전교육 연수 등 실생활 연계 체험 중심 안전교육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안전의식 및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하였고,

내진보강 정밀안전진단, 석면 제거, 유해 우레탄 해소 등 학생 안전 위해 요인을 조기에 해소하였다.

2. 2018년 새롭게 추진되는 주요 정책은?

세종시가 고등학교 까지 무상급식을 전면 확대한다.

재원은 세종시와 시교육청이 각각 50%인 214억6100만원씩 부담 시가 식품비를, 교육청이 인건비와 운영비를 분담률에 따라 지원한다.

2018년 개교하는 6개교를 포함해 모두 88개교 4만9178명의 초·중·고·특수학교 학생들에게 급식비를 지원한다.

여기에 교직원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 ‘아이들과 함께 수업에 몰입하는 3월’ 운영 ▲ 세종자치학교 시범 운영 ▲ 학교 사업선택제 운영 ▲ 북부교육지원센터 구축‧운영 한다.

또한 진로교육 강화 및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국정과제)을 위해 (가칭) 창의진로교육원 설립, 자유학년제 시범 운영,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및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고도화 할 계획이다.

3. 세종형 학교자치 지원체제 모델 ‘북부교육지원센터’시범 운영은 ?

읍면지역의 학교 교육력을 높이고, 학교가 교육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세종형 학교자치 지원체제 모델 개발을 위하여 ‘북부교육지원센터’를 시범 운영한다.

센터는 읍면지역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교육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교육의 고민을 함께 생각하고 해결점을 찾는 교육 플랫폼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것이다.

방과후 학교 지원, 다문화 학생 맞춤형 지원, 교육복지, 상담업무 등의 집중지원을 통해,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감으로써 교육격차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다.

4. 6.13 지방선거 출마 계획은 ?

현재는 제게 맡겨진 소명에 충실할때라고 생각한다. 세종시 교육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시기가 무르익으면 시민과 소통하고 교감하며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

5. ‘아이들이 중심’이 되는 교육복지선도학교 사업은?

교육복지선도학교는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취약한 여건에 있는 학생에 대하여 교육기회, 과정, 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복지․지원 등의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학교를 일컫는다.

교육복지선도학교에 지정된 학교는 ▲학생생활 및 복지위원회 구성 ▲학생 사례관리 협의회 구성 ▲교육복지 전담 부서 설치 ▲교육복지실 설치 등 학생 여건에 맞는 맞춤형 교육복지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세종시교육청은 2018학년도 교육복지선도학교 사업에 지난해 19개교, 4억 4,400만 원의 예산에서 2개교, 3,224만 원이 늘어난 21개교, 4억 7,624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6. 세종 시민과 교육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올해는 지난 해 거둔 소중한 성과를 더욱 진전시켜야 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묻고 가까운 것부터 깊이 생각하라는 ‘절문근사(切問近思)’의 마음이 필요하다.

‘큰 둑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는 경구처럼 일상의 작은 것들 속에 스며있는 것을 놓치면 결국 큰 것도 놓치게 된다.

나라를 바로 세우는 일도 교육을 혁신하는 일도 가까운 곳부터 살피고 작은 일에도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한 아이 한 아이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간절한 마음으로 학교 현장을 살피고 작은 일 부터 꼼꼼하고 탄탄하게 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지금까지 그러했듯이 역사 발전의 동력은 사람들이 마음과 힘을 모으는 것입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기에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로 함께 정의로운 나라, 평화롭고 안전한 나라,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길에 함께하길 소망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