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학생 공동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대전대 학생 공동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송연순 기자
  • 승인 2018.03.2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리치료학과 김명수씨 등 5명...관악기 이용 호흡훈련 연구

대전대는 최근 물리치료학과 4학년 김병수(25) 등 5명이 공동으로 참여한 학술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인 메디컬 사이언스 모니터(Medical Science Monitor)에 게재가 확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논문 주제는 ‘The Effect of Respiratory Training Program using the Wind Instrument

on the Cardiopulmonary Function, Endurance and Quality of Life of the Elderly Women(관악기를 이용한 호흡훈련 프로그램이 노인여성의 심폐기능, 지구력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다.

김병수 학생

이 논문은 호흡훈련과 관악기연주로 구성된 호흡훈련프로그램이 지역사회 여성 노인의 호흡기능과 운동수행력 그리고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김병수씨는 “평소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복지관을 찾을 때 마다 어르신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여가생활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됐다”며 “즐겨 부르던 오카리나 연주를 가르쳐 드리면서 여가는 물론, 건강까지 좋아지시는 걸 보고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물리치료학과 이명모 교수는 “호흡기질환의 경우 의학적 처치와 함께 호흡재활 훈련이 병행돼야 한다"며 "호흡훈련프로그램은 증상 완화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정서적 건강 증진 상태를 유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논문은 물리치료학과 4년 김지회(23)‧박소현(23), 3년 서현선(22_3학년)‧이혜선(22_3학년) 학생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논문은 오는 9월 학술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