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미세먼지 '늑장 대응' 불만
학부모들, 미세먼지 '늑장 대응' 불만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8.03.3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청 "예산 확보안돼 섣부른 정책 발표 어려워"

대전교육청은 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으나 예산 확보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30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설치율은 유치원이 51%, 초등학교 16%, 중학교 4%, 고등학교 3%, 특수학교 39%에 불과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부 학부모들은 대전교육청이 미세먼지에 대해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특히 일부 광역시도교육청에서는 봄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공기정화기 설치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어 대전교육청과 큰 대조를 이루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봄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모든 공립유치원, 특수학교에 공기정화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경남도교육청은 공기정화시설 설치와 함께 마스크를 지원하는 한편 소규모 학교 100여 곳에 공기정화기 갖춘 간이 체육시설도 연차적으로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대덕구에 거주하는 학부모 A씨는 "대전교육청이 타시도 교육청에 비해 늦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갖고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싶어도 예산이 없다는 것이다. 예산을 계획하고 시의회에서 통과돼야 하는데 6월 지방선거도 있다보니 9월 이후가 돼야 알 수가 있다는 것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다른 교육청은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책을 발표하는 것"이라며 "예산이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지원책을 냈다가 허수가 될까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기청정기의 효과도 아직 확실하지 않고 마스크 무상 지원에 하루 2억 원이 든다. 우선 예산이 있으면 유치원부터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구에 사는 학부모 B씨는 "예전부터 미세먼지 대책을 촉구했는데 올해도 별로 달라진게 없다"며 "학교는 많은 아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이니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 눈높이에 맞추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라며 예산도 안받쳐주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