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사 본선 대진표 확정, 변수는?
충남지사 본선 대진표 확정, 변수는?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8.04.1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경선 지지표 흡수, 이인제- 보수표 결집 ‘관건’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경선이 양승조 의원으로 확정되면서 본선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냈다.

이제 주자는 민주당 양승조 의원, 자유한국당은 전략공천으로 내세운 이인제 전 의원, 바른미래당은 일찌감치 출마를 밝힌 김용필 충남도의원까지 3파전으로 좁혀졌다.

민주당 양승조 의원,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의원, 바른미래당 김용필 충남도의원

각 정당별 주자들이 확정된 가운데 앞으로의 변수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민주당의 경우 치열했던 경선후유증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최대 관건이다.

본선진출에 실패했지만 복기왕 전 아산시장은 경선 기간동안 텃밭인 아산은 물론 충남 서남부권에서 만만치 않은 당원 지지 세력을 끌어모았다.

양승조 의원이 남은 선거기간 중도 낙마한 박수현 지지 세력은 물론, 복기왕 지지 세력까지 얼마만큼 ‘원팀’으로 구성하느냐가 과제다.

또한 안희정 사태로 촉발된 도정 위기론과 관련, 책임지고 돌파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한국당 이인제 전 의원의 경우 기울어진 당 지지율 회복과 함께 충남 보수표 결집이라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출마 기자회견에서 ‘충청을 젊은 희망의 땅으로’라는 문구를 내세웠지만 여권에서는 끊임없이 ‘올드보이’라는 프레임으로 이 전 의원을 공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찌감치 선거 행보에 돌입한 바른미래당 김용필 충남도의원은 남은 기간에도 양 후보들을 향한 날선 비판을 이어가며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선 대진표가 확정된 가운데 펼쳐질 첫 여론조사 결과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