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의원, 신문법 개정안 대표발의
이은권 의원, 신문법 개정안 대표발의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05.14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사이트 여론 왜곡·조작 방지...“여론형성 기능 축소”

자유한국당 이은권 국회의원(대전 중구)이 14일 언론이 생산한 기사를 포털 사이트가 자의적으로 기사배열과 편집을 금지하도록 하는 내용의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은권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

이 의원에 따르면 최근 한 소규모의 조직이 댓글 조작 등을 통해 국민대다수의 여론인 것처럼 꾸미는 등 여론이 왜곡·조작된 사례가 밝혀져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것이 화두가 됐다.

또한 현행법상 언론이 생산한 기사를 포털사이트가 제공 또는 매개할 수 있고 기사배열과 내용 등에 대한 수정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런 방법으로 조작된 여론은 빠른 전파력과 파급력으로 사회적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자의적인 기사배열 및 편집을 통해 기사의 영향력을 결정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를 방지할 법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 의원이 대표발의 한 이 개정안은 여론의 왜곡·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 아웃링크 방식 도입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언론기사의 매개 역할만 담당하고 자의적인 기사배열 및 수정 금지, 매출액이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주요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는 인터넷뉴스서비스를 통해 얻은 수익을 분리해 회계를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의 여론형성 기능을 정상화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날 이 의원은 “대다수 국민들이 이용하는 유명 포털사이트의 경우 자의적인 기사배열 및 편집을 통해 기사의 영향력을 결정하고 여론을 왜곡‧조작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과 제도의 미비로 실효적인 규제 수단이 없는 것이 문제”라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갖고 있던 여론형성 기능에 대한 부분을 축소해 여론이 더 이상 왜곡·조작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이 대표발의 한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김성원, 홍문표, 장석춘, 윤상현, 함진규, 박대출, 성일종, 김성태, 이완영, 정용기 의원 등 총 11인의 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