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스마트하게 에너지 절약! 알뜰세종 만들기 공약
이춘희, 스마트하게 에너지 절약! 알뜰세종 만들기 공약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5.2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D조명 교체·스마트미터기 설치 지원, 세종절전소 공동체 지정

이춘희 세종특별차치시장 예비후보는 “알뜰 세종! 스마트하게 에너지 절약!”이라는 제목의 두 번째 소확행을 발표했다.

이춘희 예비후보 두 번째 소확행 발표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일반 가정에서 쓰는 백열등이나 형광등을 엘이디(LED) 조명으로 교체하면 전력소비의 약 12%를, 스마트미터기를 설치하면 약 10%를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미터기는 전력소비량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IoT 기기로 불필요한 전력낭비와 누진 전기세를 예측할 수 있다.

이 후보는 세종시민 가정에서 엘이디 조명 교체와 스마트미터기 설치를 신청하면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지원 수준은 타 지자체 사례를 참고하여 정할 예정이다. 시에서 공동구매를 실시하면 약 20~30%의 업체할인도 받을 수 있어 실제 가정에서는 절반 수준만 부담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에너지절약 커뮤니티인 “세종절전소 공동체”를 지정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아파트 단지별 에너지절약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지정 신청하면 시에서는 에너지절약 컨설팅, 주민교육, 절전소 운영지원 등을 하게 된다. 절전소 공동체 개념은 성북구에서 2012년부터 도입하여 현재 64개소가 운영 중이며 전년 대비 3.6%, 8억 2천만원 상당의 전기료를 절감했다.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세종 공약”의 줄임말로 매주 월요일 발표하게 될 주요공약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세종시민들에게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마이크로 공약을 말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