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장애등급 판정 의사 ‘실수 가능성’ 언급 논란 증폭
허태정 장애등급 판정 의사 ‘실수 가능성’ 언급 논란 증폭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06.0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A씨 "손가락과 발가락을 헷갈렸을 가능성 있어...오기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02년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에게 장애등급을 판정했던 의사가 판정 과정에서 ‘실수 가능성’을 언급하며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자료사진)

시사전문 주간지 일요신문은 8일자로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장애 판정 의사 “실수였을 가능성 높다”’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최초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허 후보에게 장애등급(6급 1호)을 진단 내렸던 의사 A씨는 “손가락과 발가락을 헷갈렸을 가능성이 있다. 오기 가능성도 있고 현재로선 실수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당시 지금처럼 장애등급 받는 절차가 복잡하지 않아서 환자 쪽을 생각해 주는 경우가 더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고 밝혀 허 후보의 편의를 봐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당시 이 의사는 허 후보에 대해 지체(절단)장애인 6급 1호 진단을 내렸지만 6급 1호는 규정상 엄지손가락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발가락 하나 절단으로는 어떠한 장애등급도 받을 수 없었다.

그러자 8일 박성효 자유한국당 후보 측은 허 후보의 무자격 장애인 등록 논란을 정조준하면서 공세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박 후보 대변인실은 논평을 내고 “허 후보의 장애등급은 잘못된 판정이라는 것을 당시 진단의사가 양심고백 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 어떤 답변을 할 것이냐. 앞서 허위 진단서를 발급한 의사와 행정처리를 한 공무원에게 책임을 전가했듯이 또 누구에게 전가 할 것이냐”고 꼬집었다.

박 후보 측은 또 “허 후보가 그동안 ‘발가락에 대한 진실 요구’에 시종일관 유체이탈 화법으로 회피했는지 알겠다”며 “지난 8년간 140여건의 장애등록 취소 처분을 내린 유성구청장으로서 본인의 ‘장애등급 판정’이 잘못됐다는 것을 누구 보다 더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은 아닌가”라고 논란에 부채질 했다.

끝으로 “이제라도 속 시원히 지난날의 반칙과 거짓으로 얼룩진 삶을 사죄할 용기는 없냐”면서 “더 이상 대통령의 인기에 숨어 세치의 혀로 시민들을 농락하지 말라”고 힐난했다.

한편 허 후보 측은 지난 7일 대전장애인 단체의 장애등급 판정 의혹에 대한 답변요구에 대해 “장애인복지법 29조,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2조(2항의 별표)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장애인 등급 판정을 받았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박 후보와 일부 장애인단체가 주장하는 허 후보의 장애등급 의혹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향후 관련 내용이 확대 재생산되는 것은 허태정 후보에 대한 비방으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며 “장애등록 반납 여부와 관련해서는 행정기관으로부터 관련 요구가 올 경우 절차에 성실하게 따를 것을 재차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이어 허 후보 캠프 관계자는 “우리는 장애등급과 관련해 근거 없는 논쟁이 오늘로 종료되기를 바라며, 장애인의 삶과 노동을 중심으로 장애인복지와 인권을 향상시키는 정책을 확충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