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뜻" 본격 운영
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뜻" 본격 운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6.21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누구나 모바일로 시정현안 투표… 의견도 제시

이춘희 세종시장은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들이 시민들이 직접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정책투표시스템 ‘시민투표 세종의뜻’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브리핑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국가 차원에서 검토 중인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과 우리시에서 추진하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우리나라 최고의 주민자치, 지방분권 시범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민투표 세종의뜻’은 세종시 건설과 발전‧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안과 갈등 등에 대해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여론을 수렴하여 시민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수단이다.

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뜻’은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주관 ‘시민참여’사회적 가치 구현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 하여 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시민투표 세종의뜻 서비스는, 투표에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모바일투표, 문자투표, 현장투표 등 모두 3가지 서비스로 운영한다.

모바일투표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시정에 대한 투표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스마트폰에 모바일앱 ‘시민투표 세종의뜻’을 설치하거나 세종시 홈페이지(웹사이트)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문자투표는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활용(수신번호 1688-3602)하여 특정 단체, 위원회,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문자를 활용하여 쉽게 의견을 제시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장투표는 특정 지역·장소나 특정 시민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투표를 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온라인이 아닌 특정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민의 의견을 즉시 수렴할 수 있다.

세종시는 현재 시민투표 세종의뜻 시스템을 통하여 시정3기 공약을 직접 수렴하는 ‘함께 심는 공약씨앗’을 운영하고, ‘세종시 쓰레기통 설치 찬성? 반대?’ 등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