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장 합의 추대 될까?
대전시의장 합의 추대 될까?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06.27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대냐 표 대결이냐’ 내달 1일 막판 조율…최종 합의 불발 시 표 대결 불가피

대전시의회 8대 의회 전반기 의장 선출 방식이 민주당 내 합의 추대로 가닥을 잡았지만 사실상 결론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민주당 김인식 시의원(4선)은 26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전·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의 보직 중복을 피하며 의장단 선출 방식은 가급적 합의 추대로 하자는 것에 뜻을 같이 했다”며 "내달 1일에 열리는 2차 의원총회에서 구체적인 방식(의장단 선출 방식)을 정하기로 동의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인식 의원이 언급한 '합의 추대' 방식이 과연 지켜지질 지 미지수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합의 추대 방식이 윗선(시당)에서 압력을 행사할 가능성과 함께 밀실 합의로 특정인에게 혜택이 주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현재 민주당은 대전 시민들이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가져다 준 만큼 원구성 문제로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일까 조심스런 모양새다. 때문에 당 내홍을 추스리기 위한 ‘합의 추대’ 방식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표 대결로 이어질 경우 계파 간 내홍에 휩싸일 가능성과 시민들에게 자리싸움만 하는 것으로 비춰질 우려에서다.

그러나 의장 후보군들이 합의 추대에 대해 아직까지 확답을 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표 대결’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합의 추대 방식은 후보자 간 이해득실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부분이어서 민주적인 방법은 결국 표 대결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의원총회에서 (대전시의회 의장) 합의 추대로 의견이 모였으나 그것은 희망사항”이라며 “(대전시 의장을) 꼭 하겠다고 누군가의 의지가 강하면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수의 동의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추대할 수는 없다”며 “2차 총회에서 합의가 안 되면 표결로 갈 수 밖에 없다.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의장을 선출하는 것이 곧 표 대결”이라고 덧붙였다.

26일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오리엔테이션 기념촬영 모습

이날 총회에서 1시간 중 50분은 당선자 21명의 자기소개를 진행, 나머지 10분 동안 잡음 방지 차원에서 합의 추대로 방향을 잡자는 원론적인 이야기만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에 참석한 일부 당선인들도 합의 추대 방식을 장담하기엔 섣부르다는 평가다.

결국 내달 1일 열릴 예정인 2차 의원총회에서 후보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표 대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내달 3일 의장단 후보 등록을 진행한 뒤, 6일 제238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제8대 전반기 대전시의회 의장단(의장 1명, 부의장 2명)을 선출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