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석 중구의장 현대판 부관참시?
서명석 중구의장 현대판 부관참시?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08.22 00: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전시당 절차 착오로 두 차례 제명...서 의장 "사형선고 두 번 당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중구의회 서명석 의장을 또 다시 제명시키면서 사실상 부관참시가 아니냐는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서명석 대전 중구의회 의장

이러한 비판은 시당이 징계 절차 착오로 서 의장에게 두 차례나 제명 결정을 내린 촌극을 벌이면서다.

앞서 윤리심판원은 지난 1일 서 의장이 당론을 위배해 의장직에 올랐다는 이유로 제명이란 중징계를 처분했다.

하지만 윤리심판위원의 정족수 미달 등 절차상 문제로 인해 중앙당으로부터 징계 건이 회부되면서 윤리심판원 회의가 다시 열린 것.

시당 윤리심판원은 전체 9명의 위원 중 2명이 사퇴해 7명으로 구성됐다. 당시 회의엔 3명만 참석하고 1명은 위임장을 제출했다.

문제는 당헌·당규상 윤리심판원 회의에 대해선 위임 규정이 없어 효력을 상실했다는 점이다.

이에 민주당 대전시당은 21일 윤리심판원을 회의를 다시 열고 서 의장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

그러자 서 의장은 사형선고를 두 번 당한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서 의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야합을 통해 의장에 선출된 것이 아니라는 자료를 토대로 윤리심판위원들에게 설명했지만 제명이라는 똑같은 결과를 낳았다”며 “집권 여당이 당헌·당규를 위반해 사형선고를 두 번이나 당한 꼴”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일각에선 민주당 대전시당의 미숙한 일처리로 인해 벌어진 만큼 조승래 시당위원장이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번 사안은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할 만큼 심각한 사안이지만 시당은 해프닝으로 넘기려는 모양새”라며 “당초 징계가 결정될 당시엔 박범계 의원이 시당위원장이었으나 현재는 조승래 의원인 만큼 시당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자는 이날 오후 7시경 시당 관계자의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편 이날 시당 윤리심판원은 서 의장과 같은 사안으로 출석한 중구의회 안선영 의원에게 당초 6개월이었던 당원자격정지를 1년으로 늘리며 징계 수위를 높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레밍 2018-08-22 18:00:10
지난번엔 시의회에서도 그랬잖아~ 지들끼리 허는걸 가지고..
좀 참아봐~~
좋은 날 았을껴~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