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헌수 의장, "홍성군의회 운영 방안은?"
〔인터뷰〕김헌수 의장, "홍성군의회 운영 방안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9.1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하고 투명하며, 군민과 함께, 군민의 삶을 우선하는 의회

홍성군의회 8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자유한국당 김헌수 의장은 5대 의회에 첫 입성한후 7대에 이어 8대에 당선된 3선 중진 의원으로 큰 역할이 기대되는 의장이다.

김헌수 홍성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김헌수 의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에서 "홍성군의 힘찬 도약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낮은 자세와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군민 곁으로 한발 더 다가갈 것"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소신있는 의정, 함께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정당, 지연, 학연 등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오로지 군민행복과 홍성발전을 위해서 소신을 가지고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원 서로의 당적과 정치 철학은 달라도 군민의 행복과 홍성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간다면 군민 여러분이 기뻐하실 많은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헌수 의장의 일문일답이다.

- 앞으로 의회 운영 방향은 무엇입니까?

제8대 전반기 홍성군의회가 홍성군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첫째, 깨끗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기본을 바로세우는 것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의 출발이라고 생각하며, 10만 군민의 꿈을 만들고 미래를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둘째,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진정으로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진솔한 의견을 의정에 반영해 홍성의 힘찬 발전을 군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군민의 삶을 우선하는 현장중심의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동행하면서 현장에서 공감과 소통으로 신뢰해나가면서 군민을 섬기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집행부와의 건전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무조건적인 감시와 견제에서 벗어나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홍성의 발전이라는 공동목표를 향해 집행부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안과 해법을 모색하는 등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항상 군의 발전방향을 연구하고, 의원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하여, 전문성을 겸비한 민생위주의 효율적인 의정활동으로 군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현재 홍성군의 가장 큰 현안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현재 홍성군의 여러 가지 지역 현안 중에서 원도심 공동화와 군 청사 이전문제를 비롯하여 내포신도시 축산악취와 열병합발전소 문제 등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먼저, 원도심 공동화와 군 청사 이전 문제입니다. 현재 내포신도시는 충남의 핵심기관 이전 및  정주여건 개선, 각종 상업시설의 입주로 충남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지역인 반면 천년 홍주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있는 원도심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원도심에 대해 역사·문화·관광 도시로의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원도심과 신도시가 하나의 공동 생활권으로 상생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내포신도시 진입도로 개선을 비롯한 홍성역과 내포신도시 간 연결도로 개설 등 지역 인프라 확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군 청사는 단순 사무공간이 아닌 도청 수부도시로서 홍성의 정체성이자 상징으로 신청사 부지는 모든 군민이 공감하고 후세에도 평가를 받아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청사입지 선정과정에서 자칫 지역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민감한 사항이므로 보다 심도 깊은 주민여론을 수렴한 후에 결정되어야 할 문제이지만 민선7기 임기 내에서는 반드시 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홍성군의회에서는 최적의 입지선정을 위해 폭넓은 의견 수렴과 신중한 판단을 통해 집행부 함께 소통하며, 새로운 청사가 천년홍주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내포신도시 축산악취문제 해결입니다. 최근에는 악취에 폭염까지 더해 내포신도시 주민들이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문제는 신도시 개발 당시 대규모 축사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묵과한 채 신도시를 조성한 내포신도시 개발계획 수립권자인 충남도에 그 근본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충남도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축산악취 문제에 적극 나서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합니다.

저희 군의회에서는 신도시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내포신도시 악취문제의 해결이 우선이라고 보고 신도시 주민을 비롯한 홍성군 및 충남도, 사조농산과 지속적인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열병합발전소 건설 문제입니다. 그 동안 에너지 사용연료 문제로 주민과 갈등을 겪었던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 문제가 지난 9월 3일 충청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 그리고 한국남부발전, 롯제발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열병합발전소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로 변경하기로 하여 늦게나마 다행으로 생각하며,

내포신도시가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홍성군의회에서도 주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의정 철학은?

제가 가지고 있는 의정철학은 바로 진정성 있는 화합과 발전입니다.

나뭇가지가 뭉쳐 통나무에 버금가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의장으로서 특권과 권위를 내려놓고 오직 군민의 행복과 홍성군의 발전을 위해서 함께한다는 생각으로 의원 한분 한분이 가지고 있는 소신을 펼쳐 나아갈 수 있게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8대 홍성군의회는 다선 의원님들의 경륜과 초선 의원님들의 참신성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고 원내구성도 황금비율로 원만히 구성되어, 모두가 한마음으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군민의 행복과 홍성군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않고, 오로지 군민만을 생각하며, 초심을 잃지 않는 소신있는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 홍성군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

의정활동의 시작과 끝은 바로 삶의 현장 속에서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홍성군의회는 직접 현장을 찾아 군민들의 작은 소리, 작은 바람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을 돌보고, 사회적 일자리를 늘리고, 마을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등 작은 일부터 소중히 생각하며 군민의 대변자로서 언제나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 어느 의회보다 젊고 활기찬 활동을 펼치며 올바른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애정 어린 충고와 고견을 부탁드리며, 특히 우리군이 발전과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이 시점에서 젊은 군민들께서 선입견을 깬 역발상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홍성군의회와 함께 홍성군의 대도약을 위해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군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제8대 홍성군의회가 천년의 역사·문화를 간직한 홍주땅에서 새로운 천년을 살고 살아가야 하는 군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군민의 행복과 홍성군의 발전을 위해 홍성군의회 11명의 의원 모두 함께 손잡고 군민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헌수 의장 프로필>

▲홍성읍 내법리 출생 ▲지체장애인협회홍성군지부장 역임 ▲한나라당 중앙위원 ▲제5대 홍성군의회 의원 ▲제7대 홍성군의회 전반기 부의장 ▲제7대 홍성군의회 후반기 산업건설위원장 ▲제8대 홍성군의회 전반기 의장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