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발효식초 전문가 양성 박차!
태안군, 발효식초 전문가 양성 박차!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10.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초발효반’ 인기만점,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실생활 활용도 높아

충남 태안군이 천연발효식초 전문가 양성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태안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7일부터 오는11월 2일까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천연발효식초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식초발효반’ 전문교육을 관내 농업인 및 희망자 3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식초발효전문교육 모습

이번 교육은 △곡류식초와 과일식초 발효의 원리 △현미식초와 사과식초 제조 △오디발효액식초 제조 △산야초 식초 제조 △올바른 종초 관리 △산도측정법 등의 이론수업과 실습을 병행해 식초 전반에 대한 실용기술 및 응용방법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진행된다.

한편, 식초는 요리에 쓰이는 조미료의 단순한 기능을 넘어 천연 건강식품으로 인정받는 발효식품으로,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고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5년간 이어지고 있는 ‘식초발효반’은 올해 교육 신청자가 정원의 두 배를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으며, 수료한 교육생들이 발효식초전문가로 활동하거나 교육받은 내용을 실생활에 적극 활용하는 등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군은 밝혔다.

식초발효전문교육 모습

‘식초발효반’ 전문교육을 수료한 안의숙 씨는 “군에서 받은 전문교육이 큰 도움이 되었다”며 ”현재는 꽃차와 식초를 상품화하고 여주군농업기술센터 전통주·식초 교육에 출강하는 등 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태안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특색있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