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보건소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상시 운영
부여보건소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상시 운영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8.11.0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영양 전문가 질환자(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반별 운영

충남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주민들의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보건소 건강재활센터 내 운동처방실을 상시 운영 중에 있다.

부여군민들 보건소 운동처방실에서 운동처방 받는 장면

보건소 운동처방실은 농촌지역 여건상 스포츠센터 등 운동시설이 많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 중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질환자를 대상으로 운동전문가, 영양사를 활용한 운동처방과 영양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질병으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상해 예방과 2차 질환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한 사업으로 건강증진의 산실이다.

부여군민들 보건소 운동처방실에서 운동처방 받는 장면

당장 운동을 하고 싶어도 자유롭게 할 수 없었던 질환자를 위한 운동처방, 지도, 영양상담 등 전문가가 참여한 전문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다. 최근 비만의 위험에 대비해 비만(BMI 30 이상)자, 고도비만학생을 대상으로한 특별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질환자는 처방전 및 의사소견서를 지참해 혈액검사, 체성분 검사 및 기초체력을 측정해야 한다. 이후 검사 결과에 따라 운동처방이 가능하며 고도 비만 학생들은 학교교사(보건교사 등) 및 학부모 등 요청에 따라 운동처방․지도가 가능하다.

부여군민들 보건소 운동처방실에서 운동처방 받는 장면

 운동처방은 4주 ~ 12주까지 환자 상태에 따라 진행되며 식습관 교정을 위한 식사일지 등 영양상담도 병행 추진되는데, 개인별 맞춤형 운동지도 기간이 끝나면 운동처방전을 발행, 관내 스포츠센터에서 지속적인 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갑수 보건소장은 ‟운동처방이 꼭 필요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주민들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처방과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운동 처방실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더불어 과학적이고 현대적인 기능별 운동장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이용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건강재활센터 운동처방실 운영에 따른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여군보건소 운동처방실(041-830-8649)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