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구본영 천안시장
[신년사] 구본영 천안시장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1.0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구본영 천안시장

그리고 사랑하는 2,000여 공직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로운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해는 ‘황금 돼지띠의 해’입니다.

이름만으로도 풍요롭고 좋은 기운이 느껴집니다.

새해를 맞아 70만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먼저, 그 동안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 주시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고마움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부는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에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음에도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우리 시민의 삶이 그리 녹록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 우리는 시정 변화와 혁신이 시민행복으로 이어져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민선 7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올 해는 확 달라진 시정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를 가시화해 나가는 실질적인 첫 해가 될 것입니다.

민선 7기 시정 목표인 「더 큰 천안, 더 큰 행복」을 달성하기 위해 111대 공약과제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올 해 우리시가 펼쳐 나갈 주요 역점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더 많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올해 우리시는 일자리의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일자리 종합지원을 강화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신성장 산업의 기반을 조성하여 미래 일자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특히, 청년의 자립과 성장을 지원하는 창업거점 센터를 조성하고, 여성․어르신․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사회진출 활성화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도시첨단산업단지, LG생활건강퓨처일반산업단지, 북부BIT산업단지, 제6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OLED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으로 미래 신산업 핵심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급격한 환경 변화에 지역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소상공인과 고용시장에서 가장 취약한 분야에 계신 분들을 세심하게 살필 수 있는 지원방안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이제 육아는 지역사회가 공동 책임 영역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일하는 부모의 수고를 덜어줄 안전한 육아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와 경제활동을 확대하고 온종일 돌봄교실과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는 한편, 어린이집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행․재정 지원도 늘리겠습니다.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노인회관을 내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고, 고령화 시대 독거노인 안전 보호 확인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서민, 신혼부부, 청년, 대학생을 위한 공공 임대주택 3,600세대를 임기 내 보급하여 주거복지를 실현하겠으며, 종합사회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을 올 상반기 중 준공하고,

이주민 문화교류지원센터를 운영하여 복지 사각지대해소와 더불어 함께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셋째, 밤길 걱정, 범죄 걱정, 재난 걱정 없고,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은 행복한 일상의 기본입니다. 아이와 여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학생․여성 안심귀가 서비스를 운영하고, 안전사각지대 방범 CCTV를 연 250대씩 확대하여 생활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적극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재난․범죄 예방시스템을 확충하고, 현장중심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 하는 등 사회안전망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수도권 전철 연장 및 청수․부성역 신설 기반 구축을 위해 올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하는 등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와 함께, 도심 중심 상가 밀집지역에 공영주차빌딩을 신설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으며,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편과 시내버스 심야 연장 운행 등으로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넷째, 100만 인구에 대비한 미래성장 도시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지하 4층, 지상 5층 규모의 동남구청사를 금년 말 완공하여 동남구 신청사 시대를 열어가겠으며, 천안역사 증․개축과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가시화하여 원도심의 옛 명성을 되찾겠습니다.

우리시 미래 먹거리 성장동력이 될 성환 축산자원개발부 이전부지는 국가정책과 연계한 4차산업혁명 첨단산업 핵심거점 육성 등 개발과 자연이 공존하고 미래가치를 창출할 방안을 시민, 전문가 등과 중점 논의하여 부지 활용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신부동 천안지원․지청 이전 부지는 정부천안지방통합청사와 청년임대주택 240호를 건립하여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활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천안삼거리공원은 우리 시의 정체성을 담은 시민건강과 힐링의 명품문화 공원으로 조성하고, 친수공간을 활용한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심 속 녹지공간으로 가꿔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5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하고 미세먼지를 단계적으로 20% 이상 감축하겠으며,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자동차를 확충하고 신재생에너지도 확대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 인프라와 교육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올 해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우리시는 유관순 열사를 비롯하여 수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애국혼이 살아 숨쉬는 3․1독립운동의 본 고장이자 호국충절의 도시입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독립기념관 내 무궁화 테마공원과 아우내장터를 중심으로 대한독립만세길을 조성하는 등 애국충절의 도시 시민의 자긍심을 드높이겠습니다.

또한, 대학문화의 거리를 안서동 일원에 조성하고, 대학가요제 및 연합축제를 9월 개최하여 젊음과 낭만이 넘쳐나는 대학청년도시로 거듭날 것이며,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도시 지정을 받아 지역 저변에 문화향기가 흐르는 천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남부 종합스포츠센터, 어르신 웰빙스포츠공간 조성 등 어르신, 청소년, 장애인 등을 막론하고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특히, 대한축구협회가 공모중인 ‘국가대표 축구종합센터(제2NFC)’를 민․관․학이 혼연일체가 되어 우리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고등학교 무상교육과 무상급식,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여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과 청소년문화의 집을 금년 상반기에 이전․개소하겠으며, 임기내 서북구 청소년수련관 건립과 천안청소년재단 설립 등 청소년 인프라를 확충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여섯째, 경쟁력 있는 미래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스마트팜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농업을 적극 육성하겠으며,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자생력 있는 농식품 6차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등 농촌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이와 부모들의 안전한 지역 먹거리를 위해 생산․가공․유통까지 원스톱 지원이 가능한 로컬푸드 유통센터를 건립하여 도․농간 상생발전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소득이 없는 시기에 벼 수매금액의 30~60%를 매월 선 지급하는 ‘농업인 월급제 지원사업’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시행하여 농민들의 근심과 걱정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일곱째, 소통․공감․화합의 열린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3회째 개최하고 있는 원탁토론회는 금년부터는 시민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여 분기별 상시 운영체제를 마련하고, 주민참여예산제를 확대하는 등 주요 정책형성과정에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소통행정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공직 청렴도 1등급 달성 목표로 공직문화를 지속 개선하여 투명성과 책임성에 기반한 공정한 공직사회를 구현해 나갈것이며, 창의적인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예측가능한 인사운영으로 공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설립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커다란 하나의 울타리 속에서 화합하며 살아가자’는 설립운영 슬로건답게 양 도시 시민들의 안전과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근 도시간 상생협력의 모델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7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천안시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그 어느해 보다 격변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앞에는 해야 할 일과 넘어야 할 도전, 그리고 풀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저와 2,000여 천안시 공직자들은「변화에 대응하고 새롭게 창조한다」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지방분권, 4차 산업혁명, 필(必)환경 등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는 올 한해, 우리시가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해 천안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가겠습니다.

천안의 행복한 미래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천안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습니다. 70만 시민이 바라는 변화를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올해도 아낌없는 관심과 협조, 그리고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에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새해 아침

천안시장 구 본 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