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군민의 행복 위해 최선"
〔신년인터뷰〕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군민의 행복 위해 최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1.25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 펼치겠다"

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은 25일 “새해에도 군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예산군 의회상을 실현하고 지방자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올해는 예산지명 1100주년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는 중요한 해로써 앞으로 다가올 백 년, 새로운 천년을 위해 예산군민의 눈과 입이 되어 군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은 물론,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정책대안 제시로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끊임없는 정책 개발과 연구 활동으로 군민의 뜻을 헤아리는 대변자로서의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군민과 함께 호흡하며 갈등과 다툼을 슬기롭게 조정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승구 의장은 군민 중심의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인정 받아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지방의정 봉사대상'을 수상했다.

다음은 이승구 의장의 일문일답이다.

- 의장으로서 지난 6개월을 돌아본다면?

어느덧 8대 의회가 출범한지도 6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의원 모두는 군민의 삶이 보다 풍요롭고 따뜻해질 수 있도록 각종 지역 민원해결에 앞장서 소임을 다해 왔으며, 군민 편익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해 어렵고 힘든 민생현장을 적극적으로 발로 뛰며 군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까지도 귀담아 들으려 노력하였습니다.

더불어 예산군의회는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 촉구 결의안'과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며, 한결같이 군민을 위해 봉사하고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 2019년도 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을 말해달라?

예산군의회는 군민의 행복을 위해 지방자치 본래의 이념과 목표를 실천하는 ‘기본의정’, 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는 ‘책임의정’, 견제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비전의정’, 발로 뛰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의정’,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의정’을 바탕으로 진정한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투명하게 감시하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이며, 행정의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통해 의정연찬과 연수 등을 확대 실시하고, 스스로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하여 의원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군민들과 소통을 위해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민의에 충실한 책임의회를 만들어 지역발전을 위해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예산군의회가 되겠습니다.

- 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동안 저를 비롯한 10명의 동료 의원들은 군민의 편에서 민의를 대변하고, 군민들과 소통을 위해 예산군이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대화하고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의견을 수렴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만, 때로는 군민들께 만족스런 결과를 주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히 반성하고, 자기개발과 역량강화를 통해 의회의 역할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하여 군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최우선을 두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할 것입니다.

- 군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새해 덕담 한 말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의회가 대의기관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황금돼지띠의 해로, 재물이 많이 따르고 큰 복이 온다고 하니, 모든 군민들이 황금돼지가 주는 복으로 가득 채워지길 소망합니다.

의회는 주민의 대표 기관이며, 주민여러분이 대표자입니다. 의정발전을 위한 고견이나 건의사항, 애로사항 등에 대한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소통하고 귀 기울이는 예산군의회가 되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