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국장급 인사 2자리로 축소될 듯
대전시 국장급 인사 2자리로 축소될 듯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6.12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3자리→2자리로 줄어
소폭인사에 과장들 낙담 분위기...인사적체 해소법 숙제

대전시의 7월 1일자 하반기 국장급(3급·부이사관) 인사가 소폭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인사가 허태정 대전시장의 시정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1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당초 국장급 인사는 신상열 인재개발원장의 공로연수와 전재현 상수도사업본부장이 대전보건환경연구원장으로 이동하고, 가칭 트램도시광역본부장 신설 등 3자리가 예상됐지만 2자리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먼저 행정안전부 전출이 유력했던 양승찬 시의회 사무처장(2급·지방이사관)은 행안부 내부 사정으로 무산돼 유임이 전망되며 여기에 박월훈 전 시의회 사무처장이 국외훈련을 마치고 본청 복귀가 기정사실화하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인사는 민선7기 취임 1년을 앞둔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대적인 국·과장 인사를 통해 자신만의 색깔과 시정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란 기대가 컸지만 소폭 인사로 인해 활력을 불어넣기는 역부족이란 평가가 시청 안팎에서 흘러 나온다.

허태정표 '개혁 인사'는 사실상 내년 상반기로 미뤄졌다는 뜻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게다가 시청 내부에서는 국장 승진을 꿈꿨던 과장(4급·서기관)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어 이 또한 시정 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때문에 공직사회에서는 '극심한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서라도 시 산하기관장 공무원 임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조만간 임기가 만료되는 효문화진흥원장 등에 공직자를 임명하는 게 대안책 중 하나라는 것이다.

그러나 허 시장은 "시 공무원의 산하기관장 임명을 자제하겠다”고 줄곧 강조해온 탓에 공직자가 산하기관장 문턱을 넘을지는 미지수다.

대전시 한 공무원은 "공직자가 산하기관장으로 임명되면 낙하산 논란 등 비난 여론이 쏟아지기 때문에 시 차원에서 인사적체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시는 이르면 오는 14일 하반기 인사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고 17일 행정부시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