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도시농업 활성화 앞장
천안시의회, 도시농업 활성화 앞장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11.1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토론회 ‘도시농업 및 로컬푸드 활성화 연구모임’ 활발히 활동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 ‘도시농업 및 로컬푸드 활성화 연구모임 (대표의원 이종담 의원, 김선태 의원, 김월영 의원, 육종영 의원)’은 14일 천안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천안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도시농업 및 로컬푸드 활성화 연구모임 (대표의원 이종담 의원, 김선태 의원, 김월영 의원, 육종영 의원)’

김선태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이종담 의원이 좌장 맡았고, 前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박동금 과장의‘농업, 농촌의 치유 기능과 활용’에 대한 발표와 천안도시농업네트워크 전한규 대표의 ‘천안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있었으며, 김은나 도의원, 김월영 의원, 육종영 의원, 천안농업기술센터 장효진 도시농업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종담 의원은 “오늘 토론회에서 언급한 천안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하며 “벨기에와 네덜란드의 치유 농업 사례처럼 외국의 도시농업 선진 사례를 천안시에 접목할 수 있는 정책발굴을 위해 의회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안시의회, ‘천안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이어 김은나 의원은 “도시 내 경작지 확보를 위해 건물 옥상을 도시농업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하며 도시농업 경작지 확보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육종영 의원은 “도시농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시 주최로 먹거리 페스티벌 등을 열어 도시텃밭에서 수확한 농작물 중 우수한 농산물을 선발하는 행사 등을 펼쳐 적극적으로 도시농업의 장점을 홍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월영 의원은 “도시농업의 시작은 도시농업 활동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도시농업 활동가 발굴 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했다.

천안시의회는 도시농업이 활성화된 선진국들을 벤치마킹하여 천안시 도시농업에 접목시켜 천안에 도시농업을 정착시킬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 구성을 고려중에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