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영 위원장, '여야 4+1 협의체' 선거구 획정기준 강력 반발
송아영 위원장, '여야 4+1 협의체' 선거구 획정기준 강력 반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12.2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고 있는 4+1 협의체의 만행에 함께 맞서 싸우기를 촉구한다"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은 23일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구 획정기준에 대하여 반발하고 나섰다.

기자회견 하는 송아영
기자회견 하는 송아영 세종시당 위원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여야 4+1 협의체가 "선거구 획정기준 인구를 선거전 3년간 평균치로 산출하는 내용의 호남 지키기 ‘부칙’신설에 합의 하였다"는 것이다.

현행 공직선거법 25조 1항의 1은‘선거일 전 15개월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인구 기준으로 삼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여야 4+1 협의체가 선거전 ‘3년간 평균’이라는 듣도 보도 못한 괴변으로 확실한 분구 대상인 세종시를 희생양으로 삼아 통폐합 대상인 호남의 선거구를 보존하려 한다면 34만 세종시민과 550만 충청도민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했다

송 위원장은 "부칙에서 인구기준을 ‘3년 평균’으로 설정할 경우 낙후지역일수록 인구가 점점 줄기 때문에 1년으로 하는 것보다 인구수가 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전남·북, 광주 등 호남에선 지역구가 한 석도 줄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종시는 지난 11월 말로 이미 총인구 34만명을 돌파하였고, 2012년 이후 연평균 28%로 전국 최고의 인구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간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도민은 당연히 21대 총선에서 세종시의 의석수가 두 개로 늘어날 것으로 알았고, 중앙선관위 역시 그 당위성을 확인해준 바 있다"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4+1 협의체가 호남의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또다시 세종시를 희생양으로 삼고자 획책한다면 이는 충청을 핫바지’로 업수이 여기고 헌정을 유린하는 작태라 아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종시 선거구 도둑질’이라는 참담한 야합 앞에서 모든 세종시의 정치주체와 시민단체가 분연히 궐기하여 세종시민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고 있는 4+1 협의체의 만행에 함께 맞서 싸우기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세종시당은 조만간 세종시민의 당연한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국회 상경 투쟁을 벌일 계획이고, 동시에 민주당 이해찬 대표실을 방문하여 세종시 분구 무산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무거운 책임을 느껴야 하며, 자신을 믿고 선택해준 세종시민들게 반드시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여기에 “세종시의 발전과 권리를 위해 함께 행동해왔던 모든 정치권, 사회단체 주체들이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세종시의 권리를 찾는 일에 동참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