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재정 건전성 확보해 나가야"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재정 건전성 확보해 나가야"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1.09 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세종시 특별법 개정안을 통해 재정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개정안에 담긴 보통교부세 보정기간 10년 연장과 정주여건 개선 분야의 국고보조금 지원율 인상 등은 도시 건설에 따른 시 재정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비 매칭 사업에서 국비 보조금 비율을 기존보다 높이는 방안과 제주특별자치도의 사례처럼 교부세 정률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올해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은 물론 지방분권과 소상공인 상권활성화 마련에 의회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지난해 의회 활동에 대한 소회와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서금택 의장으로 부터 들어봤다.

- 지난 한해 대표적인 성과를 꼽는다면?

그동안 세종시의회는 ‘행정수도 세종시’를 완성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국회 세종의사당 실시 설계비 예산 10억원을 확보 확보하는 쾌거를 거두웠습니다.

또한 지역구인 조치원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읍.면 지역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해 지난해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에서 조치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대통령상을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집행부에 조치원 내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지속 요구한 결과 행정안전부와 환경부 국비공모사업에 연이어 선정돼 582억원과 440억원 등 1022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이외에도 조치원중학교 이전 재배치와 조치원여중학교 시설 현대화 개선 사업을 통해 원도심의 교육환경 여건 개선에도 앞장서 왔고, 조치원 체육공원 건립을 통해 읍면 지역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에도 힘써왔습니다.

지난해 세종시의회 성과로는 조례 제.개정 건수가 의원 1명당 평균 3.4건으로 타 시도의회와 비교해 2~3배 많습니다. 시민 복리 증진과 도시 발전을 위한 시책 추진 사업들이 지난 한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세종시의회 의원들이 열심히 뛰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의 필요성은?

삼권분립의 원칙은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위한 권력 분산 장치이기 때문에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서는 인사권과 자치 입법권, 재정권 등이 지방의회로 이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을 통해 과도하게 비대해진 지방정부의 힘을 지방의회로 분산시켜야만 합니다.

세종시의회는 현재 국회에 머물러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연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권 활성화 대책은?

수요에 비해 상가가 과잉 공급되다 보니 상가 공실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세종시와 행복청이 후속 대책의 일환으로 상가 공급을 조절한다는 발표도 있었지만, 보다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신도심의 상가 활성화를 위해 상인회 조직, 상점가 조성, 청년 창업 소형점포 육성 등을 통해 세종시 소상공인들이 활짝 웃을 수 있도록 시청 행복청 LH 등 관계 기관들과 대책을 마련 하는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읍면동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를 해서 친환경 쓰레기 소각장 건립을

- 친환경 쓰레기 소각장 건립 계획은?

올해는 읍면동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를 해서 친환경 쓰레기 소각장 건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각장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에는 인센티브를 줄 구상도 갖고 있습니다.

인구 성장세를 감안해 70~80만 인구에 걸맞은 규모로 건립될 것이며, 소각장에서 생성되는 열을 이용해서 화훼단지나 열대 식물원을 조성하고 수영장이나 목욕탕에 사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오염 문제 또한 정화시설을 통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데다 측정기를 통해 대기오염 수치를 지속 모니터링해 대기오염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주요 업무 계획은?

민간기업 유치와 소상공인 진흥책 마련 및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도시 여건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청년 일자리 정책 수립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 발굴과 추진에도 앞장서 읍.면 지역 도시재생사업과 동지역의 상가축제 개발 등 시민들과 함께 문화와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하겠습니다.

올해 조치원 전통시장 250주년 맞아 기념사업은 물론 세종시 지역문화유산이 전국적으로 알려질 수 있도록 관광객 유치와 홍보 활동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건축공사가 중단돼 있어 안전과 미관상 좋지 않은 조치원 역전 교동아파트는 조합원들과 협의해 리모델링 보다는 LH와 협의하여 공영개발을 추진키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 올해 사자성어는?

올 한해도 시민들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한 배를 탄 만큼, 목적지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의 동주공제(同舟共濟)를 선정했습니다.

세종시의회는 2020년 경자년 새해에도 시민들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겸허히 고민하고, 공익 추구와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합니다.

행정수도 완성은 물론, 지방자치법 개정은 시민들이 함께 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숙원 사업들입니다.

-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새해 덕담은?

올 한해 세종시민들께서 보여준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와 존경심을 표하고 싶습니다.

세종시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인 만큼, 시민사회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이를 토대로 의회와 집행부가 대화와 토론, 숙의의 과정을 거쳐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으로 만들어나겠습니다. 앞으로도 세종시민들과 함께 발전하는 의회상을 그려나가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풀리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