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주인' 작은정부운동연합 공식 출범
'국민이 주인' 작은정부운동연합 공식 출범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1.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출범식 개최
주요 연사 윤여준 前 환경부 장관, 김병준 前 한국당 비대위원장 등
작은정부운동연합 출범식 포스터.
작은정부운동연합 출범식 포스터.

국민이 주인이 되는 작은 정부 건설을 모토로 한 시민운동이 본격화된다.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비효율·부조리 등을 연구·조사·여론화하고 입법·정책을 통해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시민단체가 출범한다.

작은정부운동연합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2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2일 오후 6시 30분)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단체 관계자는 “주민자치와 지역민주주의에 기초를 둔 국가 대개조”를 목표로 내걸고 “관(官)이 아닌 민(民)이 주인되는 사회, 중앙집권이 아닌 지방·지역 분권 국가를 만드는 것이 설립 목적”이라고 언급했다.

총선을 앞두고 현역 국회의원·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자치(自治) 수준’을 조사하는 것도 중요한 과업이다. 작은정부운동연합 정용상 상임대표(동국대 법대 교수, 전 한국법학교수회장)는 “지역 정치인의 자치 이해도를 조사함과 동시에 지역 거버넌스 조직인 주민자치회·마을공동체를 건전하게 지원할 의지가 있는지를 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총괄간사를 맡은 이순호 공동대표(월간 주민자치 편집위원)도 “그동안 몇몇 정치인들이 베네수엘라 형(型) 관권선거 플랫폼으로 악용해 온 자치 현장을 개혁하는 작업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작은정부운동연합은 향후 ▲주민자치ㆍ사회적경제의 정부로부터 독립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예산ㆍ권한 남용감시 ▲효율적 정부운영 리더 발굴 및 선양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난 혁신형 작은정부 건설 등을 위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지역별 작은정부연합 출범도 계속 이어진다.

22일 출범식에서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등 오피니언 리더들이 “내가 겪은 큰 정부, 미래의 작은 정부”를 주제로 축사 · 연설을 할 계획이다. 청년 리더인 강명구 전 한국당 영등포갑 위원장, 김근태 서울대 촛불행동 대표 등이 나서서 “동네 정치와 지역민주주의”를 주제로 경험담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진다. 작은정부운동연합 법률간사인 류제화 변호사는 “(작은정부연합은) 청년·중장년·노년이 공존하기 위한 방향을 고민하고 조직 운영 과정에서도 실천하는 세대 간 소통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작은정부운동연합 상임대표는 정용상 전 한국법학교수회장이 맡았으며, 공동대표로 장성철 전 제주도 정책기획관, 김병석 전 국민의당 대전시당 사무처장, 이순호 월간주민자치 편집위원(총괄) 등이 참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