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가세로 태안군수, "태안 미래 동력 본 궤도 올리겠다"
〔인터뷰〕가세로 태안군수, "태안 미래 동력 본 궤도 올리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1.22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충청뉴스와 신년 인터뷰를 통해 “‘광개토 대사업’을 비롯한 태안 미래 동력을 본 궤도에 올려, 태안이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인터뷰 하는 가세로 태안군수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인터뷰 하는 가세로 태안군수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미래를 설계하는 신해양도시 태안’의 성장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다채로운 즐거움과 테마가 있는 문화·관광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사회 구현과 함께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쾌적한 주거환경과 행복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 군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군정’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가세로 태안군수를 만나 지난해 성과와 계획을 들어봤다.

- 민선7기의 실질적 원년이었던 지난해 성과는?

지난해는 새로운 태안의 ‘더 큰 도약’을 위해 힘차게 달린 결과 태안 백년 미래 발전의 기틀을 다진 의미있는 한 해였습니다.

가장 크게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지역 현안 사업이 대거 반영됐습니다.

가로림만 연륙교 건설사업을 비롯해 태안-세종 간 고속도로, 내포철도, 해양치유복합단지, 부남호 생태복원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총 11개 사업이 반영됨으로써 ‘광개토 대사업’의 조기 가시화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 이장직선제 시행 △군민과 함께하는 복군 30주년 행사 추진 △만리포해수욕장 조기개장 및 야간개장(221만 명 방문, 전년대비 30% 증가) △학교급식지원센터 및 로컬푸드 직매장 직영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 공모 3년 연속 선정(3년 연속 100억 원 이상 확보) △도 단위 체육행사 성공 개최
△어르신 건강센터 운영 △안면노인복지관 준공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수기업 유치 등의 다양한 성과를 거뒀으며,

가세로 군수 대한민국 CEO 리더십대상 수상 모습
가세로 군수 대한민국 CEO 리더십대상 수상 모습

인・허가와 관련한 군민 편의 증진을 위해 신속민원처리과를 신설,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는 등 총 27개 기관표창을 받았으며, 군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노력한 결과 민선7기 공약 실천 계획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 ‘광개토 대사업’의 각종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50년 간 태안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가로림만 연륙교 건설사업과, 두야-신진도 구간 4차선 확·포장 사업이 지난해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이어, 올해 1월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최종 반영됐습니다.

먼저 가로림만을 연결하는 국도38호선 연륙교 건설사업은 5.61km에 총사업비 2,983억원이 투입되며, 상습 정체로 교통사고가 빈발한 근흥 두야~신진도 구간은 4차선 확포장 사업으로 16.6km에 총사업비 1,348억 원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광개토 대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되면 수도권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개선돼 태안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로림만 연륙교 건설사업과 두야-신진도 구간 4차선 확・포장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군정역량을 집중하고,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태안-세종 간 고속도로 연장이 하위 계획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하는 한편, 서해안 내포 철도 건설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 올해 태안군의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기본계획 최종보고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가세로 군수 모습.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기본계획 최종보고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가세로 군수 모습.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은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가 원활히 추진되도록 충청남도와 함께 철저히 준비를 하겠으며, 해양치유센터 조성은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치유산업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해양 도시 기반 구축을 위해 격렬비열도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 및 부남호 해양 생태 복원과 함께 해양 관련 3대 전략·27개 과제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신해양 도시의 중심 기능을 갖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안면-보령 간 연륙교 개통에 따라 태안 롱비치 사구 둘레길 조성, 영목항 나들목 해양거점 조성 등으로 태안만의 차별화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태안 해안 케이블카는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적극 추진하고, 만리포해수욕장은 차 없는 거리와 전망대 조성, 해안 데크로 등을 설치하여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거점으로 육성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안흥진성의 국가지정 문화재 승격을 위해 발굴조사와 학술 연구를 지속 추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국제서핑 대회, 스포츠 페스티벌 등 대규모 관광·스포츠 축제 행사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 올해 태안군의 복지·보건·안전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노인 일자리 확대와 안면 노인복지관 운영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소득창출과 여가문화 활성화에 힘쓰겠으며, 어르신 돌봄센터를 설립하여 치매 문제에도 적극 대처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장애인가족 힐링센터를 건립해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육아지원거점센터 건립으로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양육 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어르신들의 진료 편의를 위해 ‘어르신 환자 동행지원 서비스’를 추진하고, 방범・교통 등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통합 구축하여 각종 재난․재해에도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입니다.

- 올해 태안군의 주거·교육환경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가족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해 다양한 문화·복지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내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청년 커뮤니티 공간을 지원하는 한편, 태안사랑 기금을 조성하여 귀향 청년을 유입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종합실내체육관, 안면읍 다목적 운동장, 샘골 게이트볼장 조성 등으로 군민들의 여가선용 기회의 폭을 넓히고, 남문 공영주차장 주차타워와 건설기계 공영주기장을 조기 착공하여 주차난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이와 함께 평천교차로~우체국사거리 구간에 전선 지중화 사업을 진행해 안전한 보행로를 확보하고, 창의・융합 인재육성 체험센터 조성으로 드론, VR 등 4차 산업교육이 일자리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며, 인재 양성과 올바른 역사의식 정립을 위하여 역사․문화 유적지 청소년 해외탐방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올해 태안군의 지역경제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태안해상풍력 발전단지 현장 답사
태안해상풍력 발전단지 현장 답사

‘군민과 기업 모두가 활력넘치는 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해상풍력사업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업의 전 과정을 군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추진하겠으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사업으로 주택・공공・상업건물 등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해 4개 읍‧면에 에너지 자립 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시장 접근성 개선과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동・서 전통시장 일원화와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고, 안면도 수산시장에 대형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6차 산업형 농공단지를 조성하여 기존 농공단지와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겠으며, 태안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판매, 전자상품권 도입으로 지역경제의 활력을 견인하는 한편, 태안기업도시가 정상적으로 추진되도록 행정지원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 올해 태안군의 농·어업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누구나 살고 싶은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여성농업인 행복지원 센터를 설치하는 한편, 안정적인 영농활동지원과 대리경작 마을 영농단 운영으로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태안농수산물장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법인을 설립하고, 청년 농업인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해 예비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해삼·꽃게 자연 산란장 조성으로 수산자원 회복에 힘쓰겠으며,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를 조성해 6차 산업 성공 모델로 만들어 갈 방침입니다.

레저보트용 접안시설을 확충하여 어업인들과 레저보트 이용객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하고, 만대마을을 비롯한 5개 지역의 어촌뉴딜 300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정주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5개 지역의 어촌뉴딜 300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정주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

- 올해 태안군의 행정 분야의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항상 열린 마음으로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군정을 실현하기 위해, 2023년에 종료되는 태안군 중장기종합계획 수립에 앞서 군민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대상을 청소년층까지 확대해 군정 참여 기회를 넓힐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매주 금요일 야간민원실 운영, 군 대표전화 콜서비스 도입, 지적측량 성과 모바일 제공, 상담민원 사전예약제 시행 등을 통해 군민들의 시간・경제적 비용을 절감토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군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태안의 지정학적 여건을 극복하고 모든 분야에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비상할 수 있도록 전 공직자와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언제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입니다. 새해에도 우리의 삶을 바꾸는 행복한 여정에 함께 해주시기를 바라며, 뜨거운 관심과 애정으로 군정에 힘을 실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2020년 새해를 맞아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축복의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