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큰 글자 민원 서식’ 시범사업 운영
세종시, ‘큰 글자 민원 서식’ 시범사업 운영
  • 최형순·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3.1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9일까지...전입신고서식 등 총 4종

세종시가 민원 서식의 글자 크기를 확대하는 시범사업을 다음 달 9일까지 운영한다.

세종시청
세종시청

이번 시범사업은 행정안전부가 국민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중앙부처와 가장 가까이 위치한 세종에서 첫 번째로 실시된다.

큰 글자 서식 도입 대상은 ▲전입신고서식(주민등록법 시행령 별지 제15호, 제15호의2, 제15호의3서식) ▲인감(변경)신고 서식(인감증명법 시행령 별지 제9호서식) 등 총 4종이다.

개정되는 서식은 글자 크기를 10포인트에서 2∼3포인트 내외로 확대하고 작성 칸 높이도 키웠다.

또 작성자가 직접 써야 하는 작성란과 유의사항·제출서류 등 부수항목은 각각 분리해 배치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고려했다.

시범 민원창구는 조치원읍행정복지센터, 연기면, 장군면, 연서면사무소 등 읍면지역 4곳, 한솔동, 아름동, 보람동행정복지센터, 대평동 등 동 지역 주민센터 4곳 등 총 8곳이다.

시에 따르면 인구대비 전입 인구가 지난 2월 기준 2.59명으로 전국평균 1.5명에 비해 매우 높고 전입신고 방문신고 건수도 전체 주민센터 방문객의 68%에 달하고 있다.

이에 이번 큰 글씨 서식 시범도입으로 민원인 불편이 다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큰 글자 서식 적용 대상과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려수 자치분권과장은 “작은 글씨의 민원 서식을 큰 글씨로 개정함으로써 오랫동안 국민들이 행정처리 과정에서 겪던 불편함이 다소 해소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각종 정부 시범사업 도입을 통해 국민 불편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