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정용선·김동완 보수단일화 될까?
당진 정용선·김동완 보수단일화 될까?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0.03.30 15: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선 캠프, 김동완 선대위측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놓고 기싸움 시작
민주당 어기구 후보 재선가도 '어부지리' 제동 걸릴지 지역정가 관심 집중

21대 총선을 16일 앞두고 충남 당진지역 보수진영 후보간 단일화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겉으로는 단일화의 주역간 ‘날선 공방’을 벌이는 모습이지만 다툼의 핵심이 단일화 주도권 잡기라는 점에서, 공식선거운동 개시 앞 극적 타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당진지역 총선 보수단일화의 불씨를 키운 건 미래통합당 김동완 후보측이다. 김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무소속 정용선 후보는 조건 없이 미래통합당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김동완 당진 총선 후보
미래통합당 김동완 당진 총선 후보

김 후보측은 정 후보의 통합당 공천 컷오프가 ‘1심 범원의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형 선고’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면서, 보수 분열로 인한 민주당의 ‘어부지리’를 막기 위해 정 후보가 대승적 결정을 내려달라고 우회적으로 요구했다.

이 같은 김 후보측 입장 발표에 정 후보측은 ‘부적절’하다고 평가하면서도 보수단일화라는 명분에는 공감대를 피력, 막판 극적인 합의 도출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정 후보측 구자흥 사무장은 이날 김 후보 선대위의 기자회견에 대해 “당진시민 대다수가 보수 후보 단일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시점에 매우 부적절한 회견이었다”고 평가했다.

정용선 무소속 국회의원 후보
정용선 무소속 국회의원 후보

구 사무장은 이어 “후보 단일화를 하자는 정 후보의 요구에 대해 김 후보가 어떤 방식으로 단일화를 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부터 하는 것이 예의”라고, 후보 단일화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지역 정가에서는 보수 진영 후보가 단일화가 공식선거운동 개시를 앞두고 급물살을 타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보수단일화의 양대축인 통합당 김후보측과 무소속 정 후보측 모두가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를 노출, 방법론적 합의점만 찾게 된다면 극적 타결될 수 있다는 것.

특히 지역정가 일각에서 흘러나오는 김 후보와 정 후보의 단일화 무산시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후보가 ‘어부지리’를 취하게 될 가능성 역시 김·정 후보간 단일화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이날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이날 “무소속 출마자는 영구 복당 불허로 당헌당규를 바꾸겠다”고 엄포를 놓은 점 역시, 두 후보의 선택의 시간을 당기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지역에선 보수단일화 실패는 보수진영의 필패라는 인식이 있다”며 “김·정 후보 모두 이 점을 인식하고 있고, 여러 정치적 상황이 후보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대승적 결단을 내리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칸 2020-03-30 16:01:05
https://youtu.be/YOKAw7uVZqI

당진 국회의원후보자 TV토론시청을 추천합니다.
합리적 정책토론 모습이 아주 좋고 당진의 민주주의와 토론하시는 당진의 국회의원후보 수준은 대한민국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