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김소연-김윤기, 원자력연구원 이전 문제 ‘온도차’
이상민-김소연-김윤기, 원자력연구원 이전 문제 ‘온도차’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4.0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연 “연구원의 탈대전, 경쟁력 및 대덕특구 위상 추락”
이상민 “주민 갈등 해소 및 연구원 발전 조화롭게”
김윤기 “연구방향 바꿔 탈핵 사회 준비해야”

4.15총선 대전 유성을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이상민·김소연·김윤기 후보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4.15총선 대전 유성을 후보자 TV토론회
4.15총선 대전 유성을 후보자 TV토론회

7일 오전 대전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TV토론회 녹화에서 쟁점으로 떠오른 한국원자력연구원 존치 문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미래통합당 김소연,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먼저 포문을 연 김소연 후보는 “연구원의 탈대전은 우리나라와 지역 먹거리 와해작업”이라며 “대전의 인구유출과 세수감소도 뻔한 데다가 연구원들의 반대에도 출연연들이 쪼개져 과학기술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등 대덕특구의 위상도 추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당장 시급하게 예산을 투입해 전문관리인력을 보강하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하지만 일부 환경단체나 정당들은 원자력연구원에 문제 제기, 없애자고만 하고 시민감시단을 들여보내자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후보

이상민 후보는 “연구원이 주민과의 갈등을 막고 발전을 위해 확장해야 될 부분이 조화롭게 진행되야 한다”며 “과학기술도시로서의 위상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원자역연구원이 갖고 있는 위상이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연구원의 경주 이전 문제는 단순히 중앙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일은 아니고 지역사회에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대전시와 중앙정부의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김소연 후보
미래통합당 김소연 후보

김윤기 후보는 “핵폐기물이 주민들 모르게 들어왔고 30년 동안 방사능물질이 하천으로 아무도 모르게 흘러갔다”며 “원자력안전법을 개정해서 시민 안전 감시 기구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연구원을 이전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며 “연구 방향을 바꿔 제염, 해체, 의료 등을 중심으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탈핵 사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김윤기 후보
정의당 김윤기 후보

이상민 후보와 김소연 후보는 출연연 분원과 연구인력 유출 문제에 대해서도 논쟁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총 고용인력이 1238명, 그중 정규직은 1100명이 외부로 이전되거나 유출됐고 돈으로 따지면 4641억 원이 외부로 나갔다”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빠져나가고 분원들을 빼앗길 때 이 후보께선 무엇을 하셨나, 지역 기업들에게 의무고용 짐만 지우려고 한 건 아닌지, 유능한 청년들의 일할 곳을 지키지 못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는 “유성에 과학기술 출연연구소들이 있고 보편성, 일반성보다는 수월성의 원칙이 적용돼 선택과 집중이 돼야 한다는 원칙은 전제된다고 본다”며 “역할과 기능에 따라서 확장될 필요성이 있고 발전적 측면을 볼 때 국내 다른 지역이나 해외에 분원 설치·확장을 통해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굳건히 할 필요도 있어 과기정통부 성과분석을 통해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받아쳤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