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김석수 교수, ‘2020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한남대 김석수 교수, ‘2020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7.1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심리를 조작하는 사회공학기술’(집문당)

한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김석수 교수의 저서 ‘인간의 심리를 조작하는 사회공학기술’(집문당)이 대한민국학술원의 2020년도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김석수 교수
김석수 교수

올해 사업에는 381개 출판사가 발행한 3284종의 국내 학술도서가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총 271종(인문학 66종, 사회과학96종, 한국학 36종, 자연과학73종)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김석수 교수의 저서는 자연과학분야에 선정됐다.

김 교수는 이 저서에서 사회공학기술을 적용한 ‘휴먼해킹’에 대해 설명하면서 대처 방법 및 예방을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공학 기술은 능숙한 계략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한 측면에서 특정한 행동을 취하게 하는 기술로 일반적인 해킹과 달리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사람의 감성을 이용한 방법이다. 사회공학기술을 적용한 해킹 기술이 바로 ‘휴먼해킹’이다.

‘인간의 심리를 조작하는 사회공학기술’(집문당)
‘인간의 심리를 조작하는 사회공학기술’(집문당)

해킹이 단순 취미나 장난이 아닌 경제적 목적으로 이뤄지면서 각종 정보 탈취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학기술 기법을 적용한 공격이 개발된 것이다.

김 교수는 “다양한 개인 정보들이 디지털화되고 있어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불순한 의도의 사회공학자의 사고방식과 스캐너가 정보에 반응하는 방식, 사기꾼이 일을 도모하는 방법 등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저서를 통해 개인이 휴먼 해킹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물론 휴먼해킹에 사용하는 해커들의 기술적인 공격방법, 방법 기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또 사회공학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이를 이용한 공격방식,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