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윤희 세종시의회 부의장, '시민 삶의 질 향상' 최선
〔인터뷰〕이윤희 세종시의회 부의장, '시민 삶의 질 향상' 최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7.3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희 세종시의회 제2부의장(소담동, 반곡동)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주는 역량 있는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윤희 세종시의회 제2부의장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의회에서도 빠르게 움직이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지역 개발의 균형발전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통해 더 나은 세종시를 이루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과 관련하여 양질의 건강한 먹거리가 제공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시민 생활에 직결된 조례 발굴에 힘쓰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이윤희 부의장과 일문일답이다.

Q. 취임 소감은?

세종시 의회 후반기 제2부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믿고 맡겨주신 만큼 기대에 부응하도록 소통하고 초심을 잃지 않는 노력하는 모습을 남은 임기동안 담아가겠습니다.

시민들을 대변하는 전달자이자 협의하고 만들어가는 조정자라는 생각을 항상 가슴에 담고 의정활동을 하고 의회의 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Q. 후반기 의회 청사진은?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주는 역량 있는 의정활동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먼저, 상임위별 전문 교육 및 토론회 기회의 확대를 통해 정책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상임위의 생산적이고 독립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통해 정책 분석과 시민 생활에 직결된 조례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의원 각자의 장점과 전문성 향상으로 더욱 연구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윤희 위원

Q. 전반기 추진 성과와 아쉬운 점은?

전반기 추진 성과로 첫째는 세종특별자치시 학교 양치교실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각 학교에 양치 교실을 설치하고, 학생들의 구강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 우수조례 심사에서 수상을 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둘째는 소담동 환승주차장 부지에 싱싱장터(로컬푸드 직매장) 설립을 추진하였습니다. 로컬푸는 세종시 도농상생의 핵심 과제이며, 현재 소담동 일원에서 찾아가는 로컬푸드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셋째는, 세종특별자치시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폐의약품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고,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 밖에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지원 제안, 미세먼지 소음·진동으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을 통한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 대한 인프라 구축에 성과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사랑뜰 공원 정비도 오랜 조율이 끝나고 조만간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될 것입니다.

괴화산 공원정비, 상습정체구간 교통 정비 등에 대해서 앞으로도 계속 목소리를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Q.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올 해 우리는 코로나 19라는 전 세계적 위기를 맞았고, 이는 문명의 전환기라고도 합니다.

감염병과 기후 변화로 인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는 보건 전문가로서 이번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의료 역량을 강화하고 공공과 민간의 의료 협력 체계에 힘을 쏟아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지역의 부족한 민간 의료 서비스를 공공의료기관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 내 감염병 대비에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을 위해 설치된 감염병 관리지원단과 협력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보건소 및 시청의 역할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한 때이며 네트워크 확립에 의회에서도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요즘 자녀들의 안전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과 관련하여 양질의 건강한 먹거리가 제공되도록 반곡동에 공공급식지원센터가 설치됩니다.

의회에서도 현재 공공급식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연구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아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Q.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치철학은?

생활정치 혹은 지역사회 소통은 가치를 잘 나누고 효과적인 결과나 이해를 도출하기 위함이며, 공공의 이익을 우선으로 두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해 왔습니다.

목적과 이유가 분명하지 않은 정책은 필요에 대한 수요와 결과가 충분하지 않으며 명분을 잃게 됩니다.

그렇기에 정책이 지역 내 상황에 맞게 균형 잡힌 모습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지역 개발의 균형발전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통해 더 나은 세종시를 이루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세종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도 시민들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건강한 시민의식으로 위기를 잘 극복하고 있습니다.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양보와 배려의 의식을 보여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젊은 도시 세종은 깨어 있는 역동적인 도시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로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성장하고 있습니다.

행정수도 완성,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세종시 의회에서도 빠르게 움직이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통과 공감을 최우선으로 하여 시민행복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