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원식 세종시의회 운영위원장, '일 잘하는 의회상' 정립
〔인터뷰〕김원식 세종시의회 운영위원장, '일 잘하는 의회상' 정립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7.31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시민들에게 일 잘하는 의회, 능력 있는 의회라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원식 위원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그러면서 “행정수도 명문화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홍보활동 등을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지방의회가 사회적 혁신의 주체로서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지역발전과 관련된 사항을 연구할 수 있는 연구모임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국회에 제출돼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열심히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고 시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모델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김원식 의회운영위원장과 일문일답이다.

Q. 취임 소감은?

우선 의회운영위위원장으로 선출된데 대해 동료 의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 기능을 활성화하고 상임위원회와 의원들이 활발히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그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의원 한 분 한 분과 소통하면서 합리적으로 의회운영위원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의회 의원들이 시민을 위해 제대로 일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여 시민들에게 일 잘하는 의회, 능력 있는 의회라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후반기 의회 청사진은?

시민의 대표기관이며 자치입법기관인 지방의회의 위상 정립과 진정한 지방분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지방의원의 전문성과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지방의회가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며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심도 있게 정책을 심의하려면 의원의 역량 강화가 꼭 필요 합니다.

앞으로 지방의회가 사회적 혁신의 주체로서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원 직무교육 등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발전과 관련된 사항을 연구할 수 있는 연구모임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의회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 위원님들과 적극 소통하고 공유하여 신뢰와 공감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고 시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모델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의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현재 지방의회는 인사권과 재정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의원들이 교육과 소통은 물론, 연구 활동 등에 매진할 수 있도록 의정 지원 체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현재 국회에 제출돼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되어야 합니다. 민의의 전당인 지방의회가 보다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는 ‘1인 1보좌관 제도’는 물론, 인사권 독립이 필수적입니다.

의회 차원은 물론, 전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와 협력해 전국 지방의회의 목소리를 함께 낼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Q. 후반기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현안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행정수도 완성’ 발언 이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한창 뜨겁습니다.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세종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을 함께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은 우리 시의 숙원 사업인 만큼 행정수도 명문화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홍보활동 등을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어떤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인지?

2014년 세종시의원으로 당선된 뒤 지난 6년간의 의정활동기간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들과 소통하며 현장에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우직하게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의정활동으로 쌓은 많은 경험과 성과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발전을 위해 쓰겠습니다.

Q. 세종시민들게 전하고 싶은 말

의회는 시민이 있어야 존재하며, 의회가 시민의 뜻을 잘 대변해야 시민이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질책, 지속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약력>

▲(현)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현)제3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현)세종특별자치시 법원 민사조정 위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