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충남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충남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8.05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 일동은 5일 충청남도 수해지역의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

그러면서 정부가 이번 집중호우의 심각성을 엄중히 인식하고 해당지역에 대해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여 복구에 힘을 실어줄 것을 220만 충남도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했다.

첫째, "정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은 충청남도의 피해지역에 대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신속한 피해보상과 복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정부는 실의에 빠진 수해민들이 피해의 충격을 극복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피해보상과 수해 발생이 반복되지 않도록 낙후 지역에 대한 과감한 행·재정적 투자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충청남도는 7월부터 계속된 장마와 지난 3일 집중호우로 인해 천안시를 비롯한 7개 시·군의 주택과 상가가 침수되고, 제방붕괴와 도로가 유실되는 등 충남 사상 초유의 재난 피해를 입었다.

지금까지 조사된 피해상황으로는 사망 1명, 실종 2명의 인명피해와 364가구 620명의 이재민이 발생, 공공시설 325개소와 사유시설 9,360건이 피해를 입었으며, 특히, 하천제방 붕괴 12개소, 산사태 4개소, 주택·상가 침수 735개소, 농작물 침수 8,372㏊ 등 도민들의 막대한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앞으로 세밀한 피해조사가 이루어지면 그 피해액은 눈덩이와 같이 증가할 것이다.

현재 각 시·군별로 이재민들에 대한 응급지원과 가용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여 응급복구를 추진 중에 있지만 예상치 못한 엄청난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형편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더욱이 앞으로도 집중호우가 예보되고 있어 도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신속한 피해복구를 통해 충남 도민들이 희망을 가지고 생업에 복귀하여 예전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루라도 빨리 천안시를 포함한 충청남도 피해지역에 대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여 이재민들의 눈물과 아픔을 닦아주고 희망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