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5급 상당 '청년협력관' 신설 추진
대전시, 5급 상당 '청년협력관' 신설 추진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9.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청
대전시청

대전시가 지역 청년과의 소통·협력 및 청년정책 조정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5급 상당 ‘청년협력관’ 신설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8월에 시행된 '청년기본법'에 맞춰 청년 취업 등 청년 문제와 관련 정책에 대한 힘을 싣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추경에서 청년협력관 인건비를 확보한 뒤 이르면 11월 공모를 통해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청년협력관은 시간선택제임기제공무원 가급(5급 상당)으로 임용일로부터 2년간 근무한다. 연봉은 약 6700만 원(성과금 포함)으로 책정됐으며 성과에 따라 5년 연장이 가능하다.

청년협력관은 시와 청년단체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담 소통창구로 활용해 청년단체 또는 기업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정책자문, 제안 및 시정 반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 및 청년단체 출신 등 인적 네트워크가 풍부한 인물을 낙점할 것으로 보인다.

시 청년가족국 관계자는 “중앙부처에선 취업과 결혼 등 청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자 청년정책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며 “시도 이에 발맞춰 대전지역 청년들의 실질적인 목소리를 정책으로 만드는 역할이 필요해 신설하게 됐다”고 청년협력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했다.

하지만, 시의 이 같은 계획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대전지역 한 지방의원은 "허태정 시장이 2년 후 지방선거에 대비한 '청년 특별보좌관'을 고용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시 예산을 들여 채용하는 만큼 정밀한 인사 검증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혈세낭비라는 비판적 평가가 나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지방의원은 "청년 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단기간에 '청년 일자리 00개 창출' 같은 양적 성과를 벗어나 청년 의견의 정책 반영을 위한 질적인 기반 조성에 초점을 둬야한다"고 조언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