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스마트시티 실증 위한 시민참여단 출범
세종시, 스마트시티 실증 위한 시민참여단 출범
  • 최형순·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9.0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분야 스마트서비스 체험 평가·피드백 제공 역할

세종시가 추진할 스마트 서비스 종합실증사업을 위한 시민참여단을 공식 출범했다.

세종시청
세종시청

시는 9일 스마트모빌리티 종합실증사업 시민참여단 온라인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시와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KOTI)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내 교통 분야 스마트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출범했다.

시는 5-1생활권에 들어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공간적으로 유사한 1생활권을 실증사업지로 선정하고 테스트에 참여할 시민참여단 125명을 모집했다.

시민참여단은 회사원, 학생, 자영업자 및 교사로 구성됐으며 스마트 모빌리티 8개 분야 서비스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시민참여단은 올해 말까지 약 4개월에 걸친 활동 기간에 세미나, 워크숍, 심층 인터뷰 및 현장체험 등에 참여해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요구사항을 도출, 제안하게 된다.

8개 서비스는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차량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셔틀 서비스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주차공유 서비스 ▲스마트교차로 ▲스마트횡단보도 등이다.

시는 시민참여단의 스마트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제안 사항을 수렴해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서비스별 질과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스마트시티는 시민들이 실제로 불편해하는 문제들을 찾아 시민들과 함께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 시민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