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학교 한방병원-리즈바이오텍 공동연구 '박차'
대전대학교 한방병원-리즈바이오텍 공동연구 '박차'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9.1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딸기 미숙과 추출물의 비만치료 효과’ 임상시험 실시
대전한방병원 손창규교수팀-(주)리즈바이오텍이 공동으로 산딸기 미숙과 추출물의‘비만개선 효과’검증 목표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손창규교수팀-(주)리즈바이오텍이 공동으로 산딸기 미숙과 추출물의 ‘비만개선 효과’ 검증 목표로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손창규교수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손창규교수

현대인들에게 비만은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건강 위험인자이다. 과거에는 일부 선진국의 문제로만 취급되었던 것이, 이제는 전 세계적인 건강이슈가 되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2019년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체질량지수(BMI) 25를 기준으로 1998년 26.0%에서 2007년 31.7% 및 2017년엔 34.1%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한국 성인의 3명 중 한명은 비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특히 남자는 41.6%로 여자의 25.6% 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한국에서 이러한 높은 비만인구는 30세 이상 성인의 1/3 이상이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앓고 있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 한국생명공학연구소에서 오랫동안 간장질환 및 대사성질환을 연구해온 이영익 박사가 창업한 리즈바이오텍은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간면역연구센터의 손창규교수팀과 산딸기 미숙과 추출물을 이용한 비만개선 효과를 검증하는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2020 산딸기 연구 개시 모임
2020 산딸기 연구 개시 모임

식이제한과 운동이외에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실정에서 오랫동안 한의학에서 사용해온 산딸기 미숙과의 천연소재를 활용한 비만개선 치료법이 확인될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더군다나 본 소재는 안전하면서도 비만과 매우 관련이 있는 지방간이나 고지혈증 개선효과도 전임상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본 임상시험의 책임자인 손창규 교수는 “임상시험의 성공을 기대하며, 향후에도 대덕연구단지에 소재한 리즈바이오텍과 비만을 비롯한 대사성 간질환과 같은 현대인을 만성질병을 극복하는데 공동연구 노력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본 임상시험은 BMI가 25 이상이면서 체지방량이 남자 25% 이상, 여자 30% 이상인 성인 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