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소방서, 추석 주방기름 화재엔 K급 소화기
당진소방서, 추석 주방기름 화재엔 K급 소화기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9.16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주방화재 대비 K급 소화기(주방용) 구비 홍보

당진소방서(서장 김오식)는 16일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대비해 동식물유(식용유 등)를 취급하는 주방에서 일어나는 화재로부터 안전을 지키기 위해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달라"고 당부했다.

동식물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불이 붙는 온도)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재발화할 우려가 높다. 특히 추석에는 명절음식을 만드는 등 전열 기구와 식용유의 사용량이 높아 주방 화재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K급 소화기는 주방화재 진화에 적합한 소화기다. 동·식물유(식용유 등)로 인한 화재 시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층(비누화 작용)을 만들어 산소를 차단하고 불이 다시 붙는 것을 막는다. 또 기름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방지할 수 있다.

지난 2017년 6월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등의 주방 25㎡ 미만에는 K급 소화기 1대를, 25㎡ 이상인 곳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로 비치해야 한다.

소방관계자는 “동식물유 화재는 급격한 연소 확대로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풍족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이 될 수 있도록 꼭 K급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 예방과 피해를 최소화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