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코로나19 대비’ 안전한 추석 만들기 총력
세종시, ‘코로나19 대비’ 안전한 추석 만들기 총력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9.27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반 310명 종합대책상황실 운영·선별진료소 정상 가동

세종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보다 안전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추진한다.

세종시청
세종시청

시는 추석 연휴 5일 동안 10개 대책반, 310명으로 구성된 종합대책상황실을 운영, 코로나19·재난·소방·서민 생활안전 등 시민 생활 각 분야에서 불편함이 없는 명절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10개 대책반은 ▲종합상황반 ▲코로나19 대응반 ▲의료대책반 ▲재난안전대책반 ▲소방안전대책반 ▲서민생활안정대책반 ▲도로·교통대책반 ▲환경대책반 ▲급수대책반 ▲복지대책반 등이다.

우선 시는 연휴기간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해외입국자 수송지원 및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을 유지하는 등 평상시와 다름없는 대응체계를 유지한다.

아울러 시민들의 이동자제와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면서 위험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명절 휴무 기간 봉안시설 임시폐장 및 온라인 성묘시스템 제공 등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

추석 연휴 기간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종충남대학교병원과 엔케이(NK)세종병원은 24시간 응급진료 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비상 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운영한다.

비상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 정보는 홈페이지(www.sejong.go.kr)와 세종엔(www.smartsejong.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해외 유입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비상방역대책반을 운영하며 각종 재난·재해 및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119 구조·구급 활동도 코로나19 대응지침을 준수한 상태에서 차질 없이 진행한다.

추석 명절 기간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전통시장 주변 도로를 대상으로 한시 주차를 2시간까지 허용한다.

또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추석 성수품 및 생필품에 대한 물가를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에 공개한다.

안전한 도로 교통서비스를 위해서 도로 시설물을 보수하고 환경을 정비했으며,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구간에는 우회도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는 작업도 모두 마무리했다.

추석 연휴기간 시내버스 전 노선을 정상 운행하고, 교통상황실과 도로 긴급보수반을 운영해 교통사고 등에 신속히 대응한다.

깨끗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연휴 이전에 생활쓰레기를 집중 수거하고 연휴기간 중에는 추석 당일인 1일과 일요일인 4일을 제외한 날엔 쓰레기를 정상 수거한다.

급수대책반과 긴급복구반은 상수도관 파열 등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이외에도 생활이 어려운 이웃과 독립유공자들이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경제적·정서적 지원을 하고, 연휴기간 결식아동을 위해 급식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이춘희 시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맞는 이번 추석 명절이 감염병 확산의 기폭제가 되지 않도록 긴장의 끈을 바짝 죄어야 할 것”이라며 “추석 연휴기간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분야별 대책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