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 확정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 확정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10.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 본회의 통과... 국토보 관보 고시만 남아
허태정 시장 "대전이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전환국면 기대"
양승조 지사 "지역 보탬 공공기관 유치... 충청인 삶 보탬될 것"

충청권 숙원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8일 확정됐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이날 열린 제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이달 중 국토교통부 관보 고시를 통한 지정절차만 남겨놓게 됐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토론회
대전충청의 오랜 숙원인 혁신도시 지정이 8일 확정됐다. 사진은 2018년 대전충남 혁신도시 토론회 모습.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지난 3월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통과 후 7개월 만에 이뤄낸 쾌거다.

지난 3월 이후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는 하루가 멀다하고 중앙과 지역을 오가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힘써왔다.

여기에 대전 출신인 박병석 국회의장와 허 시장, 양 지사의 지원 요청을 받은 청와대와 정치권이 집중 ‘지원사격’을 해 오늘의 결실을 맺게 됐다.

충청권 지자체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 대전 혁신도시 지정 시민 결의대회, 국회 정책토론회,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시민 서명부 국회 및 정부 전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혁신도시 지정 확정을 바탕으로 충청권 상생발전과 각 권역별 특화 발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ㆍ연구소 등의 이전과 지역대학과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조성해 쇠락하는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해 나가겠다는 것이 대전시의 복안이다.

또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하므로 지역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취업문도 활짝 열리게 됐다고 대전시는 설명했다.

향후 대전시는 혁신도시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오롯이 150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라며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숙제도 남아 있지만, 오늘 혁신도시 지정이 대전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국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혁신도시 지정 확정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의 가장 큰 주역은 도민 여러분”이라며 “법안 발의부터 100만인 서명운동까지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뛰어주신 220만 충남도민 여러분과 함께 기쁨과 축하의 인사를 나누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그릇’이 마련된 만큼, 그 그릇을 보다 알차게 채울 수 있도록 더 고민하면서 계획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지역 산업과 연계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공공기관 유치를 이끌어 내고, 도민들의 자존심을 끝까지 지켜 내겠다는 것이 양 지사의 뜻이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완성을 통해 대한민국 중심을 향한 충남의 꿈이 보다 확실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