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주차 딱 한번" 대전예당 관장, 거짓 해명 '빈축'
"장애인 주차 딱 한번" 대전예당 관장, 거짓 해명 '빈축'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0.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보자, 김상균 관장 '상습 주차' 사진 및 동영상 공개
"거짓말로 의혹 더 키워" 지적
시의회 진상 조사 예고
올해 2월 3일 오후 1시경 대전예술의전당 장애인 주차면에 김 관장 차량(흰색 SUV)이 주차된 모습. (사진제공=독자)
올해 2월 3일 오후 1시경 대전예술의전당 장애인 주차면에 김 관장 차량(흰색 SUV)이 주차된 모습. (사진제공=독자)

대전예술의전당 김상균 관장이 ‘장애인 주차구역 상습 이용’ 논란에 대해 내놓은 해명이 13일 거짓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대한 사과 없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 관장은 최근 단 한 번 장애인 주차구역을 이용, 평소 단독으로 차량을 운행할 땐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를 하지 않는다고 상습 이용을 전면 부인했지만, 취재결과 장애인 주차구역을 수차례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최초 제보자는 본지에 김 관장이 장애인 주차구역을 수차례 이용한 사진 및 동영상 파일 등을 공개했다.

사진에서는 지난해 9월 3일, 12월 19일, 올해 1월 21일, 2월 3일, 8월 6일 김 관장의 흰색 SUV 차량이 예당 장애인 주차면에 주차된 모습이, 동영상에는 1월 23일 김 관장이 장애인 주차면에 차량을 대고 내리는 장면이 담겼다. 앞서 본지에 해명한 한 차례 이용까지 더하면 총 7회 불법 주차를 저지른 셈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것만 7번이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 세간의 의구심을 키우는 양상이다.

이같은 논란에 대전시의회도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시의회 홍종원 행정자치위원장은 "대전 산하 공공기관장에게 사실과 다른 거짓이 있다면 윤리적이고 도덕적 측면에서 책임을 져야 되지 않겠느냐"며 "정확한 진상 파악을 위해 의회차원에서 자료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비장애인인 김 관장이 예당 장애인 주차장을 상습적으로 이용한다는 제보가 들어오면서 불거졌다.

취재 결과 김 관장의 차량은 국가유공자인 그의 부친과 공동명의인 것으로 확인됐다. 장애인주차구역은 장애인주차가능표지가 있는 자동차가 보행상장애가 있는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를 동승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만약 이를 위반할 경우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와 표지 회수 및 재발급 제한 규정이 적용된다.

김 관장이 예당 장애인 주차면을 이용한 날, 부친과 동승했다는 입증 자료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관할 구청의 과태료 처분이 불가피하다. 게다가 기관장의 주요 덕목인 도덕성과 신뢰성에 치명타는 물론 지역사회의 비난 여론이 거세질 전망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